태즈매니아 특별한 결혼 풍습

[코리아데일리 강유미 기자]

호주, 태즈매니아의 결혼 풍습호주 태즈매니아의 결혼 풍습은 매우 특별하다.

선조들의 뿌리가 시작된 장소에서 결혼식을 올리는 태즈매니아의 결혼 풍습은 세계의 문화를 살펴볼 수 있는 참고자료로 사용한다.

이 같은 내용은 호주 남동부에 위치한 섬 태즈매니아의 주도 호바트(Hobart)시에 있는 한 영국식 정원. 현악 4중주가 들려주는 아름다운 선율이 울려 퍼지는 가운데 이곳에서는 아주 특별한 행사가 열렸다.

▲ 결혼 풍습 특별한 기사와 관련이 없음

브로드비(Broadby) 집안과 브로케이트(Brokate) 집안 사이의 결혼식이 열린 날. 아들을 장가 보낸 에이드리언(Adrian·59)·데보라(Deborah·55·여) 브로드비 부부에게는 평생 잊지 못할 뜻 깊은 날이었다. 호주에서 벌어진 아주 특별한 결혼식 현장을 버면 이날 결혼식의 특별함을 말해주는 실마리는 신랑 션(Sean·26)의 옆에 선 신부 로린(Lauryn·25)의 남다른 용모와 피부색에 있다. 육상선수 출신으로 건장한 체격의 션과 달리 로린의 체구는 아담하다. 쌍꺼풀 없는 눈에다 햇빛에 그을려 까무잡잡한 피부. 그녀가 아시아인임을 알려주는 신체 조건이다. 그리고 취재에 나선 한국인의 눈에는 첫눈에 한국인임을 알아볼 수 있었다.

그녀는 한국인 입양아 출신. 그녀의 남동생 조엘(Joel)도 그렇다. 브로드비 집안에 이날 결혼식이 더욱 특별한 이유는 결혼을 통해 맺어진 한국과의 인연이 처음이 아니기 때문이다. 평생 살아가며 한국인은커녕 아시아인도 좀처럼 보기 힘든 곳이 태즈매니아. 외국인 이민자가 많은 호주 본토와는 달리 태즈매니아에는 백인들이 주로 살고 있다. 그런 곳에서 두 자녀의 배우자가 모두 한국인이라는 사실은 놀라운 뉴스가 아닐 수 없었다. 브로드비 부부가 한국과 첫 인연을 맺은 것은 2년 전에 시작됐다.

큰딸 리아(Leah·28)가 지난 2006년 6월 한국 남자와 결혼하면서부터. 큰딸은 2003년 호주에서 한국 대학생들을 만나 한국이라는 나라를 처음 접하게 된 뒤 무작정 '한국이 좋다'며 2005년 초 집을 떠났고, 2년 뒤에 한국 남자와 결혼하겠다고 알려왔다.

브로드비 부부가 딸의 결혼 소식을 알게 된 것은 2006년 1월 초. 이때 아들 션은 이미 로린과 사귀고 있었다. 한국인 입양아와 결혼을 전제로 사귀는 아들에 이어 한국인과 결혼하겠다는 딸의 통보(?)는 당연히 놀라운 소식일 수밖에 없었다. 데보라씨는 딸의 전화를 받고, "정말이냐?"라며 확인부터 해야 했다. 에이드리언씨도 놀라긴 마찬가지. 그는 "우연이라고밖엔 할 말이 없었다. 어떤 운명적인 것이 작용하는 것 같았다"며 당시의 심정을 전했다. 데보라씨는 "우리 가족에게 무언가 특별한 것이 있는 것처럼 느껴졌고, 이런 한국과의 인연이 어떤 고결한 것이라는 느낌마저 들었다"고 회상했다.

로린에게도 이는 '멋지고 흥분되는' 소식이었다. 어렴풋한 기억으로 남아 있던 모국에 대한 연대감이 더욱 질기게 느껴졌기 때문이다. 당연히 리아의 남편에 대해 호기심도 생겨났다. 그 이후로 한국에 대해서도 좀 더 알고 싶어졌다. 로린과 동생 조엘(Joel)을 입양한 린(Lynn)씨도 이런 소식에 흥분된 감정을 감추지 않았다. 그리고 "이런 일이 네 사람(리아 부부와 션·로린 커플)의 유대감을 더욱 강하게 해 줄 것"이라고 희망했다. 두 번의 결혼으로 한국과의 인연이 더욱 깊어진 이들 가족에게 한국은 더 이상 아시아의 변방에 위치한 작은 국가가 아니다. 세계 그 어떤 나라보다도 크고 중요한 의미를 지닌, 자녀들에게 새로운 조국이 됐다.

이 내용이 4일 밤 네티즌들 사이에 주목을 받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