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라인 커뮤니티

[코리아데일리 김민정 기자]

베네수엘라 야권이 오는 4월 치러지는 대선에 불참한다고 엘 우니베르살 등 현지언론이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20여 개 정당이 참여한 우파 야권 연합 국민연합회의(MUD)는 이날 "니콜라스 마두로 정권이 공정하고 자유로운 선거를 보장하지 않는다면 불법적이며 사기를 위한 선거에 참여할 수 없다"고 밝혔다. MUD는 그러면서 "대다수 베네수엘라인의 이름을 걸고 우리는 연말께 진정한 선거를 시행해 마두로 정권에 도전하겠다"고 덧붙였다.

야권은 지난해 주지사 선거 참패 후 공정성 결여 등을 내세우며 기초자치단체장 선거에 불참한 바 있다. 야권의 불참으로 국제사회의 비판 속에 마두로 대통령이 손쉽게 재선에 성공할 것으로 전망된다.

베네수엘라 야권을 비롯해 미국, 콜롬비아, 아르헨티나 등은 조기 대선의 불공정성을 비판해왔다. 현직인 마두로 대통령에 필적할 만한 주요 야권 후보가 가택연금 상태이거나 공직 출마가 금지된 가운데 치러지는 만큼 선거가 공정하게 치러질 수 없다는 것이 이유였다.

마두로 대통령의 강력한 경쟁자로 여겨지는 레오폴도 로페스는 현재 가택연금 상태며, 엔리케 카프릴레스도 주지사 시절 비리를 이유로 공직 출마가 금지됐다. 선거 당국은 또 지난해 지방선거 불참 등을 이유로 이번 대선에서 MUD나 야권연합에 참여하는 일부 주요 정당의 이름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했다.

앞서 베네수엘라 선거관리위원회는 4월 말까지 대선을 실시하라는 제헌의회의 의결을 토대로 12월로 예상됐던 대선을 4월 22일로 앞당겨 치르기로 확정했다. 이후 집권여당인 통합사회주의당(PSUV)은 대선 후보로 마두로 대통령을 지명했다.

현재까지 대선 출마 의사를 밝힌 인사는 복음주의 목사인 하비에르 베루투치가 유일하다. 주지사 출신의 야권 지도자인 엔리 팔콘도 출마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편 베네수엘라가 대외 경제 제재를 피할 목적으로 국가 단위로는 사상 처음으로 가상화폐를 발행했다. 20일 사전 판매를 시작한 국가 주도 가상통화 ‘페트로’는 미국의 경제 제재로 심화된 경제난을 타개하기 위한 베네수엘라의 궁여지책이다. 21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페트로 사전 판매 첫날 마두로 대통령은 약 7억3500만 달러를 벌어들였다고 밝혔다. 하지만 초기 투자자가 누구인지 밝히지 않았다. 해당 판매 수익을 증명할 증거도 공개하지 않았다.

페트로는 베네수엘라의 원유 매장량 중 50억 배럴을 담보로 발행된다. 베네수엘라는 자국산 원유 가격과 페트로의 가격을 연동하겠다고 밝혔으나 정확한 가격 계산법은 밝히지 않았다. 사전 판매 기간에는 할인을 적용해 1페트로의 단가를 60달러로 책정했으며 이후 페트로의 가치는 유가 변동에 따라 변한다. 정부는 60억 달러에 해당하는 1억 페트로를 발행할 계획으로 이날부터 다음 달 19일까지인 사전 판매 기간에 3840만 페트로를 판매한다. 미국 달러 같은 경화(언제든지 금이나 다른 화폐로 바꿀 수 있는 화폐)로만 구입할 수 있으며 자국 통화인 볼리바르로는 페트로를 살 수 없다.

베네수엘라가 최초로 국가 주도 가상통화를 도입하게 된 것은 극심한 인플레이션과 관련이 있다. 볼리바르의 화폐가치는 기록적으로 낮아 현재 1볼리바르는 약 0.00004달러 수준이다. 앞서 정부는 터키 카타르 미국 유럽의 투자자를 모으겠다는 계획을 밝혔지만 페트로의 신뢰도에는 물음표가 붙는다. 정부가 떠안고 있는 외채만 1500억 달러에 달한다. 게다가 미국은 지난해 8월부터 자국 금융기관이나 개인이 베네수엘라와 금융 거래를 하는 것을 제한하고 있는데, 가상통화를 사는 것도 제재를 위반하는 게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우파 야권이 장악한 의회도 “의회 동의 없는 페트로 발행은 불법”이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페트로가 실물 화폐가 아닌 자원을 담보로 한 데다, 미국이 금융제재 위반 판단을 할 가능성이 커 시장에서 성공 가능성은 그리 크지 않다고 분석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될 전망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