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화면 캡쳐

[코리아데일리 김민정 기자]

지난해 말부터 정부 가상화폐 대책을 마련하던 정기준(53) 국무조정실 경제조정실장이 18일 별세했다.

대구 출신인 고인은 대륜고와 서울대 법학과를 졸업하고 행정고시 32회로 공직에 입문했다. 과학기술부를 거쳐 기획재정부에서 국토해양예산과장, 재정정책과장을 지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대표부 경제공사를 역임하고 국민대통합위원회에 파견 근무했다. 미국 피츠버그대에서 경제학 석사와 박사학위도 받았다.

지난해 9월 국무조정실 경제조정실장에 임명돼 범정부 가상화폐 대책을 준비해 왔다. 지난달 15일에는 정부서울청사에서 ‘가상화폐에 대한 정부 입장’을 발표하기도 했다. 당시 그는 “가상화폐는 어느 누구도 가치를 보장하지 않기에 가격이 큰 폭으로 변동해 큰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면서 “체불 투자 매매 등 일련의 행위는 자기 책임하에 신중히 판단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국무조정실 등에 따르면 고인은 이날 서울 자택에서 잠을 자다가 숨진 채 발견된 것으로 전해졌다.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가상화폐 정책을 주관하며 대책을 조율하고 있었는데, 업무에 치밀한 고인의 성격상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비트코인 가격이 급등세를 보이던 지난해 11월 말부터 국무조정실은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주재 가상화폐 관계부처 차관회의를 구성했고 이후 거의 매주 한 차례씩 회의를 하면서 정부 대책을 마련했다. 이 과정에서 정 실장은 가상화폐 대책 실무를 총괄하면서 부처 간 의견 취합 및 조율 등을 담당하는 업무를 맡았다. 정 실장은 지난해 가상화폐 정부 긴급대책이 관세청 공무원 등을 통해 사전 유출된 사건과 국무조정실에 파견된 금감원 직원의 가상화폐 거래 사건 등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수서경찰서는 정 실장의 정확한 사망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과로사에 따른 산업재해”라는 주장이 일고 있다.

한편 이를 접한 표창원 국회의원은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안타깝습니다. 큰 충격에 휩싸여 있을 유가족께 위로 드립니다"라며 관련 기사를 게재하기도 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19일 삼성서울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빈소를 찾아 조문할 예정이다. 고인의 발인은 20일이며 빈소는 삼성서울병원 장례식장 8호실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