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라인 커뮤니티

[코리아데일리 김민정 기자]

전북 군산지역은 최근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 결정을 재앙(災殃)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설 연휴를 뒤숭숭한 분위기 속에 보내고 있는 군산시민들은 덕담보다는 한숨과 탄식에 젖어 들었다.

설 명절을 사흘 앞둔 지난 13일 카허 카젬(Kaher Kazem) 한국지엠 사장의 '5월 말 군산공장의 차량 생산 중단과 공장 폐쇄' 발표는 근로자와 지역사회에 충격 그 자체였다. 재앙 수준의 이 발표는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도크가 멈춘 지 7개월여 만에 전해진 충격적인 소식이기 때문이다.

박정희 군산시의회 의장은 "일자리를 잃은 근로자들이 다시 일자리를 찾아 군산을 떠나고 이에 따른 경기침체와 땅값 하락 등 전반적인 경제 악순환이 반복될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이어 "지엠 군산공장을 가동한 지가 20여 년으로 근로자 대부분이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 자리를 잡았다"면서 "이번 조치로 1만여 가구 4만여 명이 넘는 인구가 생계 위기상황에 빠지는 심각한 상황에 몰릴 수 있다"고 내다봤다.

군산시 관계자는 "지엠 측의 군산공장 폐쇄 결정은 매우 뼈를 깎는 고통과 함께 참담한 실정"이라며 "30만 시민의 지엠차 사랑에 대한 노력과 열정에 대한 답이 이거냐, 깊은 배신감과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지난 14일 한국지엠 군산공장에서 '군산공장 폐쇄 철회를 위한 전 조합원 결의대회'를 가진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지엠 군산지회는 비상체계에 돌입, 천막 농성에 돌입해 총파업을 포함한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대책위를 가동하기로 했다.

한편 한국GM의 군산공장 폐쇄 방침과 관련해 인천시가 지역 피해를 줄이기 위한 비상대책반을 다음주부터 본격 가동한다. 17일 시에 따르면 조동암 인천시 정무경제부시장을 반장으로 하는 비상대책반을 구성하고 정부와 긴밀한 협조·공조 체제를 유지하면서 시 차원에서 GM, 협력업체들의 애로 사항 청취와 피해 최소화 방안 등을 강구할 방침이다. 시는 지난 14일 10개 군·구경제 정책과장 대책회의를 개최한 바 있다. 아울러 시는 19일 오전에는 시청에서 협력업체 대표 10여명과 간담회를 열고, 22일에는 노조 집행부를 만나 한국GM 철수 우려에 따른 대응 방안을 논의해 이를 정부에 건의할 예정이다.

시는 한국 GM 부평공장이 인천 경제에서 차지하는 막대한 비중을 고려해 부평공장의 안정적인 운영과 군산공장 폐쇄 충격 최소화를 위해 협력업체·노조와 협력관계를 강화키로 했다. 한국 GM 부평 공장은 군산·창원·보령을 포함해 국내 4개 공장 중 가장 규모가 크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