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이은경기자] 숨은 보험금 통합조회서비스 내보험찾아줌이 서비스 개시 6주 만에 8300억원이 넘는 금액을 주인 품으로 돌려보낸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숨은보험금을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는 통합조회시스템 ‘내보험 찾아줌(ZOOM)’ 사이트가 개통된 지난해 12월18일부터 1월말까지 사이트를 찾은 방문자는 214만명에 이르렀다. 보험사들도 이와 별개로 보험금을 찾아가지 않은 계약자 213만명에게 행정안전부의 협조를 얻어 안내우편을 보냈다.

사람들이 찾은 숨은보험금 8,310억원 중 4,503억원(40만건)은 중도보험금이었다. 중도보험금은 보험계약 기간 가입자가 일정 조건을 만족하면 지급되는 보험금으로 자녀출생 때 나오는 축하금과 입학 시 지급되는 자녀교육자금 등이 해당된다. 숨은보험금 중 시효가 지나지 않은 만기보험금은 2,507억원(6만건)이었다. 사망 때 지급되지만 유족이 청구하지 않은 사망보험금 461억원도 주인을 찾았다.

그러나 주인을 찾은 8,300억원을 제외해도 여전히 방치된 숨은보험금이 6조5,000억원이나 된다. 대부분 중도보험금이다. 과거 저축성보험 등에 가입한 것 같은데 기억이 가물거린다면 이 참에 내보험 찾아줌 사이트에 접속해보는 것도 방법이다. 내보험 찾아줌 사이트는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하면 접속할 수 있다. 사이트에서 조회되는 보험금은 이미 지급 요건을 갖춘 만큼 보험수익자가 청구만 하면 3영업일 안에 받을 수 있다. 365일 24시간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공인인증서 없이 간단한 휴대폰 인증만 거쳐도 된다.

손주형 금융위 보험과장은 “이번 숨은 보험금 찾아주기 추진 과정에서 발생한 다양한 사례를 분석해 제도 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해 나갈 계획”이라며 “소비자들이 보다 쉽게 보험금 존재여부를 확인하고 찾아갈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올해부턴 숨은보험금 안내도 더 쉽게 받을 수 있다. 보험사들이 보험가입자에게 매년 최신 주소로 숨은보험금을 발생 사실을 통보하고, 사고분할금의 경우에도 매회 보험금이 지급될 때마다 다음 번 보험금 청구가능 시점을 의무적으로 안내하도록 제도가 개선됐기 때문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