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이은경기자]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 재임 기간 중 자동차 부품업체 다스에 거액을 지원한 의혹을 받는 삼성전자 본사를 연이틀 압수수색하고 삼성 측 사건 관련자들에 대한 소환조사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9일 사정당국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신봉수 부장검사)와 특수2부(송경호 부장검사)는 전날에 이어 이날도 삼성전자 서초·수원 사옥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회사 서버에 남아 있는 2009년 전후 업무·회계 자료 등을 확보했다.

이는 전날 오후 시작해 이날 새벽에 중단했던 압수수색을 재개하는 차원이라고 검찰은 설명했다. 검찰 관계자는 "시간관계상 중단된 어제 압수수색을 속개한 것"이라며 "통상적인 압수수색 집행 과정"이라고 전했다.

지난 5일 박근혜 전 대통령과 최순실씨에게 뇌물을 건넨 혐의로 재판받던 이재용 부회장이 2심에서 집행유예로 풀려나자 검찰은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힘들다”고 반발했다. 이후 8일 이명박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라는 의심을 하고 있는 자동차부품회사 ‘다스’의 미국 소송 비용을 삼성전자가 부담했고, 이학수 부회장이 관여했다는 단서를 잡고 압수수색에 나선 것이다.

재계 관계자는 “국정농단과 다스 지원은 서로 다른 사건이지만 시기상 재판부 판결에 불편한 기색을 보인 검찰이 다시 삼성에 칼을 겨눈 것처럼 보인다”며 “정부의 적폐청산 기조에는 공감하나, 어떻게든 처벌하려는 검찰 수사는 기업 활동을 위축시킬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했다. 또 다른 관계자도 “이재용 부회장이 나왔을 때만 해도 모처럼 재계 맏형인 삼성을 중심으로 기업 활동이 활발해질 발판이 마련됐다는 기대감이 재계에 많았는데, 집행유예 판결 3일 만에 들려온 압수수색 소식에 사정 당국의 조사가 진행 중인 여러 대기업을 중심으로 다시 움츠러드는 분위기”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