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이은경기자] 서주석 국방부 차관이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한 왜곡을 주도했던 '511 연구위원회'에서 활동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날 국방부에 따르면 서 차관은 1988년 국방부 산하 한국국방연구원(KIDA)의 책임연구위원으로 근무하면서 ‘511연구위원회’에서 활동했다. 이 위원회는 1988년 5월 국회 5·18광주민주화운동 진상조사 특위 청문회 대응을 위해 설치된 비공개 조직이다. 국방부와 합동참모본부, 보안사령부, 육군, KIDA 소속 인원들이 위원으로 참가했다. 당시 서 차관은 3년차 KIDA 책임연구위원으로 다른 연구원과 함께 511위원회 전담실무위원으로 활동했다.

국방부 5·18특별조사위원회는 이날 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511위원회는 군 자료의 수집 및 정리에 그치지 않고 군에 불리한 자료를 은폐·왜곡한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실제 계엄군 소속이었던 특전사·20사단·31사단의 기록과 5·18광주민주화운동에 참여했던 장병들의 체험수기 등이 왜곡돼 조사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었다고 특조위는 설명했다.

이에 대해 서 차관은 당시 국방부 산하 국방연구원 입사 2년 만에 자의와 무관하게 이뤄진 실무위원 참여였지만, 개인적으로 부끄러운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