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라인 커뮤니티

[코리아데일리 김민정 기자]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통합해 만든 신당의 이름이 ‘미래당’으로 2일 결정됐다.

2일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는 통합추진위원회 확대회의를 열고 만장일치로 신당 이름을 ‘미래당’으로 확정했다고 발표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당명 결정 후 “정당 중에서 미래에 대해서 자신 있게 이야기할 수 있는 당은 우리 통합 정당밖에 없다”며 “대한민국 미래를 풀어나가겠다는 각오를 다지게 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거대 양당들은 이념과 지역, 진영 논리에 사로잡혀 서로 반대만을 위한 반대를 하느라 대한민국이 한 발짝도 나가지 못하고 미래 문제도 전혀 풀지 못하고 있다”며 “그 문제를 풀겠다는 의지로 봐주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도 “표결로 갈 일이 아닌 것 같아서 미래당으로 하자고 제안했다”며 “마지막엔 만장일치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다수 매체에 따르면 전날 회의에서 양당은 바른국민과 미래당으로 최종 후보를 압축했다. 안 대표는 미래당을, 유 대표는 바른국민을 선호했다. 미래당의 경우 ‘미래’라는 가치가 담겼다는 점이 이유였고, 바른국민의 경우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통합한 당이라는 걸 쉽게 알릴 수 있다는 점이 고려됐다. 이날 양당은 통합추진위원회 회의를 열어 당명을 다시 논의했다. 바른정당 측 일부 참가자들이 바른국민을 당명으로 채택하자며 여론조사 등을 제안하는 등 진통을 겪었다. 이에 유 대표가 나서 “바른국민 쪽에서 양보합시다”라고 해 미래당으로 최종 확정됐다고 전해졌다. 또한 이날 미래당에는 박주선 국회 부의장과 주승용 전 원내대표가 합류했다.

한편 황주홍 의원은 이날 민주평화당 회의에 참석하는 등 활동을 본격화했다. 민평당 창준위 최경환 대변인은 2일 “이날 오전 민평당 창준위 중앙운영위원회 회의 결과 5일 기자회견을 열고 탈당 의사를 밝히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날 회견에 나서는 의원은 15~16명 선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민평당은 황 의원의 합류로 현역 의원 15명이 모이게 됐다. 민평당 창당 발기인으로 이름을 올린 현역 의원은 천정배, 정동영, 조배숙, 박지원, 유성엽, 장병완, 김광수, 김경진, 김종회, 박준영, 윤영일, 이용주, 정인화, 최경호나 의원등 14명이다. 비례대표인 박주현·이상돈·장정숙 의원을 포함하면 18명이다. 아직 거취를 밝히지 않았지만 이용호 의원도 민평당에 합류하겠다는 입장이라 최대 19명의 의원이 민평당과 뜻을 같이하게 된다. 민평당 중앙당 창댕대회는 탈탕 선언 다음날인 6일 연다. 민평당은 지도체제로 단일성 집단지도체제로 하기로 결정했다. 지도부는 다득표 순으로 당대표와 최고위원 4인을 선출한다. 정동영 의원은 “오늘로써 민평당은 가부결정권을 가진 정당이 됐다”며 “여권 진영 129명에 민평당 19명이 가세하면 과반수(148명)를 이루게 된다”고 주장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