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이은경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이후 처음으로 10대 그룹 대기업의 국내 사업장을 찾았다.

문 대통령은 이날 ‘일자리나누기' 모범 사례 방문이라는 취지로 한화큐셀을 찾았다. 문 대통령이 10대 그룹의 국내 생산라인을 방문한 것은 취임 후 처음이다. 해외 생산라인 중에는 중국의 현대차 충칭공장을 지난해 12월 방문한 바 있다.

단일 태양광 셀 생산시설로는 세계 최대 규모의 한화큐셀은 근로시간 단축을 통한 일자리 나누기 정책의 모범 사례로 선정됐다.

문 대통령은 “노사가 대타협을 통해 노동 시간을 줄이고 그만큼 더 채용하는 우리 일자리 정책에서 가장 모범을 보이고 있는 사례”라면서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사회 대타협이고 노사 화합”이라고 강조했다.

한화큐셀코리아 노사는 오는 4월부터 근무교대제를 현행 1500명 3조 3교대에서 2000명 4조 3교대로의 개선에 합의했다. 근로자 근무 시간은 현행 56시간에서 42시간으로 14시간 단축(25%)된다. 양질의 신규 일자리 500개를 창출한다. 추가 인력은 '지역'에서 채용한다.

한화큐셀은 근로 시간 감소에도 근로자 임금을 90% 이상 보전해 준다.

근로 시간 단축을 통한 일자리 창출은 '공공 부문 일자리 81만개 창출'과 함께 문 대통령의 주요 일자리 공약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한화큐셀을 업어드리고 싶다”라는 말까지 하며 높게 평가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