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라인 커뮤니티

[코리아데일리 김민정 기자]

미국 중앙은행(미국연방준비제도·Fed)은 31일(현지시간) 통화정책회의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AP,CNBC 등의 보도에 따르면 연준(Fed)은 이틀간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회의를 마무리하면서 발표한 성명을 통해 연방기금 금리를 현재의 1.25~1.50%에서 동결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연준은 앞서 지난해 12월 기준금리를 현재 수준으로 인상한 바 있다.

미국 금융시장은 Fed가 지난달 금리를 올린 데다 물가상승 둔화 우려에 따라 금리가 동결될 것으로 예상했었다. 지난달 실업률이 4.1%로 사실상 완전 고용 상태이나, 물가상승률은 여전히 Fed의 목표치(2%)를 하회하고 있다.

그러나 Fed는 회의 후 발표한 성명에서 "물가가 올해 올라(move up), 중기적으로 위원회(FOMC)의 목표인 2%에 안정될(stabilize)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또 "인플레가 경제 전망에 미치는 단기적 리스크가 대체적으로 균형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보이나, 위원회는 물가 추이를 면밀하게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12월 FOMC 폐막 후 발표한 성명에서는 물가상승률이 목표치인 2%를 하회할 것으로 전망한 바 있다.

그 밖에도 Fed는 “고용, 가계지출, 기업 고정투자 증가세가 견조하고 실업률은 계속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경제가 기준금리의 점진적인 추가 인상을 보장하는 형태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경제 상황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뉴욕 소재 바클레이즈의 마이클 가펜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이날 연준 성명과 관련, 블룸버그 인터뷰에서 “연준은 네 차례 금리인상 가능성을 열어놓긴 했지만 아직까지 이를 진지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면서 “그러나 금리인상이 올해 두 차례에 머물 것이라는 가능성은 완전히 닫아놓았다”고 분석했다.

시장에서는 연준이 이번에는 금리를 동결했지만, 오는 3월 FOMC에서는 인상 결정을 내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연준이 올해 3차례 금리를 인상할 것이란 분석도 나오고 있다.

한편 이날 정례회의는 재닛 옐런 Fed 의장이 주재하는 마지막 FOMC 회의였다. 후임인 제롬 파월 Fed 이사가 2월3일부로 의장에 취임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