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채민지 기자] 백악관이 주한 미국 대사로 발탁했던 한국계 2세 빅터 차 교수의 내정을 전격 철회했다.

정부는 평창올림픽을 기점으로 한미관계가 미묘한 시점에서 이번 대사 지명 철회까지 이어지자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하는 분위기다. 미국의 언론들 또한 ‘불과 한 달전 아그레망 절차까지 마친 상태에서 대사 내정을 없었던 일로 하자는 것은 사상 초유의 일이며 매우 우려스럽다’고 일제히 전했다.

각 외신들은 빅터 차 교수의 낙마 이유는 북핵 문제 해법을 둘러싸고 북한에 제한적 타격을 가한다는 '코피 전략' 등 트럼프 정부의 대북 정책과 생각이 달랐던 것이 주요 이유일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에 대해 워싱턴포스트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 기지를 선제 타격하자는 백악관의 이른바 코피 전략에 차 교수가 상상 이상의 인명 피해 가능성이 있다며 이견을 보였다고 보도했다. 또, 파이낸셜 타임즈는 백악관이 차 교수에게 한국에 거주하는 미국인의 대피를 도울 준비가 됐는지도 물었다고 전했다.

빅터 차 교수는 트럼프 행정부의 한·미 FTA 폐기 위협에 반대했고, 지난달 말 국가안보회의 고위 관계자가 차 교수와 정책토론을 한 뒤 백악관이 연락을 끊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 동안 빅터 차 교수는 2004년 부시 행정부에서 국가안보회의 아시아 담당 보좌관으로 일하면서 북핵 문제에 적극 개입을 주장해왔다.

한편, 트럼프 정부 출범 후 1년 넘게 주한 미국 대사 자리는 공석인 상태고 이번 사태에 대해 외교부는 "미국 측으로부터 공식 통보받은 게 없다"며 말을 아끼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