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김지희 기자] 이언주 국민의당 의원이 30일 YTN 라디오 '신율의 출발새아침'에 출연해 바른정당과 국민의당 통합에 대해 "한 80~90% 완료상태다"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국민통합포럼이 4~5개월 전 출범됐고 정책연대를 거쳐서 통합추진협의체가 최근에 위원회로 확대·개편되면서 이제는 전당대회 빼고는 다 끝났다"면서 "이게 다 끝나고 나면 이제 전체 신당 출범대회를 하는데 그게 내달 13일로 결정됐다"고 설명했다.

당명이 가칭으로 '바른국민당'이 된 것에 대해서 이 의원은 "가장 흔하긴 한데 너무나 상상력이 빈곤하다는 견해도 많이 있어서 끝까지 가봐야 할 것 같다. 내달 1일에 당명을 최종적으로 정할 것"이라고 전했다.

안철수 대표가 민평당 의원들에 대해 내린 당원권 2년 정지 중징계에 대한 의견에 대해서는 은 "박정천(박지원·정동영·천정배) 이분들은 처음부터 잘못 낀 단추였다. 워낙에 정치에 노련하신 분들이고 처음부터 잘 맞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어떻게 보면 함께 있었다"면서 "이분들이 창당 기획을 하고 일요일에는 발기인대회까지 열었다. 원래 그렇게 하려면 탈당을 하고 하는 게 정상적인데 당에 그대로 계시면서 그걸 하는 것은 엄연히 해당행위이고 사기에 반하는 것이다. 그래서 이런 행위에 선을 긋고 또 내부 결속을 위해 필요한 기강을 확립했다는 의미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중재파 의원들의 거취에 관해서도 의견을 전했다. "손학규 고문님께서 '옳다고 생각한다면 정치인이 여론을 항상 따라가기만 해야 하는 것은 아니고, 옳다고 생각한다면 선도할 줄도 알아야 한다'고 하시면서 남아있는 우리 중립파 의원들께서 통합파로 적극적으로 합류하시면서 이제 갈 길을 정해야 한다는 취지로 말씀도 하셨다"고 말했다.

또한 "민주평화당 분들이 호남 민심을 많이 말씀하시는데 실제적으로 정치 기득권자들은 주로 (통합에) 반대를 한다. 그런데 바닥 민심에서는 오히려 (통합에) 기대를 많이 하니까 열심히 좀 해달라고 말씀들을 많이 하시고, 또 전화도 따로 오고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안 대표가 서울시장 선거에 나가야 한다는 의견에 대해서는 "서울시장 선거가 굉장히 중요하고 안 대표든 유승민 대표든, 두 분이 경쟁하시든 필요하면 출마를 하셔야 한다"면서 "일단 선택과 집중이 필요한데 저희가 여론조사를 해보면 수도권 쪽에서 굉장히 기대를 많이 받고 있기 때문에 이쪽에 집중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 인물 경쟁이 우월한 쪽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