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라인 커뮤니티

[코리아데일리 김민정 기자]

비자금 조성 및 탈세 등의 의혹을 받고 있는 이중근 부영그룹 회장이 건강을 이유로 검찰 소환 일정 연기를 요청했다.

28일 검찰은 이중근 부영그룹 회장측이 검찰 소환조사를 하루 앞두고 소환 일정을 연기해 달라고 연기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어 검찰은 연기요청에 정당한 사유가 있다고 보이지 않아 예정대로 29일 출석하도록 통보했다고 덧붙였다.

지난 24일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세조사부(구상엽 부장검사)는 ‘비자금 조성·탈세의혹‘을 받고 있는 이중근 부영그룹 회장 측에 28일 오전 10시 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 등의 혐의의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라고 소환 통보했다.

검찰은 이 회장이 부인 명의의 페이퍼컴퍼니(유령회사)를 계열사 거래 과정에 끼워 넣어 100억원 대의 ‘통행세’를 챙기고 이를 비자금 조성에 활용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국세청은 부영이 수년간 수십억 원대 탈세를 저질렀다면서 이 회장에게 탈세 혐의 등으로 검찰에 고발했다. 또한 공정위의 조사에서도 친인척을 서류상 임원으로 올려 급여 등을 빼돌리거나 특수관계 회사를 계열사로 신고하지 않은 채 일감 몰아주기, 수천억원대 비자금 등의 의혹도 제기된 바 있다. 이와 함께 부영이 임대주택을 분양 전환하는 과정에서 분양가를 부풀려 세입자로부터 막대한 부당이득을 챙겼다는 의혹도 있다.

검찰은 부영이 임대주택 분양 과정에서 임대주택법 등을 어기고 실제 건축비가 아닌 고가의 표준 건축비를 기준으로 분양가를 책정해 월세 입주자들을 상대로 폭리를 취한 것이 아닌지 의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지난 9일 서울 중구 부영그룹 본사 및 계열사를 압수수색하며 부영에 대한 공개수사에 돌입했으며, 이 회장을 소환해 이 회장의 진술태도와 내용 등을 분석한 뒤 제기된 의혹에 대한 개입 여부를 캐물을 방침이다.

한편 다수 매체에 따르면 부영은 국정농단 수사과정에서 최순실이 장악한 K스포츠재단으로부터 지원 요구를 받은 뒤 거꾸로 세무조사 무마를 요청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을 빚은 바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