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라인 커뮤니티

[코리아데일리 김민정 기자]

베트남 U-23 대표팀을 이끄는 박항서 감독의 매직이 계속되고 있다. 박항서 감독 체제의 베트남은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챔피언십 사상 처음으로 준결승에 진출했다.

베트남은 20일(한국시간) 중국 장쑤의 장쑤스포츠센터에서 열린 '2018 AFC U-23 챔피언십' 8강전에서 이라크와 3-3 비긴 뒤 돌입한 승부차기에서 5-3으로 승리했다. 이로써 베트남은 이라크의 3회 연속 준결승 진출을 저지하면서 사상 처음 준결승에 진출했다. 동남아시아 국가 중 대회 준결승에 오른 팀은 베트남이 유일하다.

지난 2014년 초대 대회는 예선에서 탈락했던 베트남은 2016년에 처음으로 본선에 참가했지만 3전 전패로 조별예선에서 떨어졌다. 하지만 박항서 감독의 지도를 받은 베트남은 사상 처음으로 호주를 꺾으면서 8강에 진출했다. 이어 초대 대회 우승팀 이라크까지 꺾고 준결승까지 오르는데 성공했다. 베트남은 23일 카타르와 결승 진출을 다툰다.

베트남은 전반 12분 만에 콩 푸엉이 선제골을 넣었다. 하지만 이라크는 빠르게 반격에 나섰고 전반 29분 동점골을 넣었다. 이후 두 팀은 정규시간 동안 득점을 하지 못한 채 연장전을 맞이했다. 연장 전반 4분 이라크가 아이멘 후센인의 골로 역전에 성공했다. 그러나 베트남은 이대로 무너지지 않았다. 연장 후반 3분 판반둑의 골로 승부를 원점으로 돌리고 4분 후 하득친이 다시 리드를 가져오는 골을 터뜨렸다.

베트남의 승리로 끝나는 듯 했던 경기는 연장 후반 11분 이라크의 알라 알리 마위의 골로 승부차기까지 접어들었다. 승부차기에서 이라크의 첫 번째 키커 바샤르 레산은 실축했지만 베트남의 키커 5명은 차분하게 슈팅, 득점에 성공하면서 기적을 만들었다.

한편 이에 베트남 현지 언론들은 “믿을 수 없다”며 동남아 국가 사상 첫 대회 4강 진출을 대서특필했다. 특히 박항서 감독의 활약상에 “감사한다”며 찬사를 보냈다. 2002년 한일 월드컵에서 박항서 감독이 당시 한국대표팀 코치로 거스 히딩크 감독을 보좌하며 4강 신화를 함께했던 것을 상기시키며 '베트남의 거스 히딩크'라고 칭하기를 주저하지 않았다.

베트남 매체 '단 비에트'(DAN VIET)는 베트남 축구해설위원의 말을 인용해 "박 감독은 베트남의 거스 히딩크다"라고 찬사를 보내면서 "이번 대표팀은 정말 위대하다. 팀을 이끈 박 감독은 우리에게 더 놀라운 선물을 안겨줄 것을 약속했다"면서 4강 이상의 성적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또 다른 매체 '켄흐14'는 박 감독을 베트남 축구의 '영웅'이라고 칭하기도 했다.

박 감독은 베트남을 4강에 올려놓은 후 "이라크전을 앞두고 선수들에게 쉽지 않을 것이라고 얘기했다. 하지만 선수들은 어떤 결의로 나섰는지 경기력으로 보여줬다. 선수들은 최선을 다했고 이날 승리는 매우 높은 가치가 있다"고 열심히 뛰어준 선수들에게 공을 돌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