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이은경기자] 미국 연방정부의 셧다운(shutdown·부분 업무정지) 소식에 이목이 쏠렸다.

20일(현지시간) 0시를 기해 셧다운을 현실화됐다. 예산안 처리 무산으로 일반 공무가 일시 중단되는 셧다운은 버락 오바마 행정부 시기인 2013년 이후 4년3개월 만이다. 다만 주말사이 여야 간 극적타결이 이뤄질 수 있을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주요 외신에 따르면 이번 셧다운은 미국 상원이 미국의 예산 지출을 지원하기 위한 임시 예산지원법안을 시한까지 처리하지 못하며 발생했다. 19일 오후 열린 본회의에서 찬성 50표, 반대 48표로 처리하지 못한 데 이어 공화·민주당 간 막바지 물밑 협상마저 실패했다.

연방정부 공무원 80만명은 무급휴가 조치로 집에서 대기해야 한다. 그랜드 캐니언 등 유명 국립공원들은 폐쇄되고, 주요 박물관을 포함한 연방정부가 운영하는 관광명소들도 문을 닫는다. 국세청의 세금 업무가 중단되고, 여권과 비자, 총기허가 등의 행정업무에도 차질이 있을 전망이다. 워싱턴포스트(WP)는 "트럼프 행정부가 국립공원과 박물관 출입을 허용하는 대안을 모색 중"이라고 전했다.

역대 사례를 보면 통상 사흘을 넘기지 않은 것으로 파악된다. 여야 모두 중간선거를 앞두고 셧다운에 대한 부담이 큰 만큼, 빠른 합의가 있을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셧다운이 장기화할 경우 연방공무원 등에 급여가 끊기며 소비 위축, 국립공원 등 관광서비스 악영향 등 경제에 미칠 여파도 우려된다. 이날 취임 1주년을 맞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으로서도 정치적 타격이 불가피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