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화면캡쳐

[코리아데일리 김민정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이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의 특수활동비 수사와 관련한 입장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17일 오후 5시 30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자신의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특활비) 수수 의혹 등 검찰 수사와 관련해 “적폐 청산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되고 있는 검찰 수사에 대하여 많은 국민들이 보수를 궤멸시키고, 또한 이를 위한 정치 공작이자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정치 보복이라고 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전 대통령은 “최근 역사 뒤집기와 보복 정치로 대한민국의 근간이 흔들리는 데 참담함을 느낀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전 대통령은 또 “저와 함께 일했던 이명박 정부 청와대와 공직자들에 대한 최근 검찰 수사는 처음부터 나를 목표로 하는 것이 분명하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 수사를 받고 있는 우리 정부의 공직자들은 모두 국가를 위해 헌신한 사람들이다. 재임 중 일어난 모든 일의 최종 책임은 저에게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더 이상 국가를 위해 헌신한 공직자들을 짜맞추기식 수사로 괴롭힐 것이 아니라 ‘나에게 물어라’ 하는 것이 이게 저의 오늘의 입장이다”라고 했다. 성명서 말미에서 이 전 대통령은 “평창 겨울올림픽을 어렵게 유치했다. 우리 국민 모두가 총단합해서 평창 겨울올림픽을 성공적으로 이루어 냄으로써 우리의 국격을 다시 한번 높일 수 있는 그런 좋은 계기가 되기를 소망한다”고 덧붙였다. 이 내용은 성명서 낭독 직전 수정 과정에서 이 전 대통령이 직접 추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이 전 대통령의 성명 발표 이후 별 반응을 내놓지 않았다. 고위 관계자는 “할 말이 없다. 청와대는 개별 사건에 대해 보고받거나 개입하지 않고 있다”고만 했다.

이 전 대통령이 직접 나서 책임을 지겠다는 입장을 밝힌 만큼 앞으로 검찰 수사에 정면으로 맞서겠다는 의지로 분석된다. 이 전 대통령의 측근은 “오늘 메시지는 정면 대응을 하겠다는 것이다. 말 그대로 ‘나에게 물어라’라는 의미로 보면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향후 이 전 대통령이 검찰 수사에 응할지에 대해서는 “너무 나간 얘기다”라고 선을 그었다. 이 전 대통령의 핵심 측근은 “그동안 참았으나 이제는 더 이상 참을 수 없는 상황에 도달했다”고 분노를 감추지 않았다. 이 전 대통령 측이 재임 시절 수집했던 노무현정부의 치부를 공개하며 반격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하지만 이 측근은 “그렇게까지 흙탕물 싸움을 할 생각은 없다”고 말했다.

이 전 대통령은 이날 아침부터 입장 표명을 준비한 것으로 전해졌다. 미리 준비한 A4 한 쪽 분량 입장문을 읽고, 따로 질문은 받지 않았다. 이날 강연 일정으로 국회를 찾은 문무일 검찰총장은 이 전 대통령 입장 발표에 대한 검찰의 대응을 묻는 취재진 질문에 수차례 "법적 절차대로 하겠다"고만 했다. 이 전 대통령은 앞으로 검찰 수사나 중요한 정치적 국면마다 적극적으로 자신의 입장을 밝힐 것으로 예상된다. 이명박 정부에 몸담았던 법조인 출신 참모들이 현 정부의 적폐청산 움직임에 법적 대응으로 나설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한편 이 전 대통령의 공식입장 발표에 정계와 네티즌들의 반응이 뜨겁다. 이에 관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불법행위를 한 인사들이 구속됐음에도 ‘국가를 위해 헌신한 공직자’로 둔갑시킨 점에 대해 국민들로부터 지탄받아 마땅하다”고 논평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정부 논리대로 특활비가 범죄라면 좌파정부 특활비도 수사하는 것이 정의이고 공평한 것이다”라고 밝혔다.

네티즌들은 이를 못마땅해 하는 의견을 보이고 있다. 대다수 네티즌은 “의혹에 대한 해명이 전혀 없다”며 아쉬움을 전했다. ‘정치보복’ 주장이 지겹다는 의견도 적지 않다. 한 네티즌은 “정치보복이 아니라 합리적인 의심”이라며 “정말 억울하고 결백하면 나중에 검찰이 부를 때 숨지 말고 똑바로 사실을 밝히면 된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네티즌은 “모든 것은 검찰 수사와 법원의 판결로 가려질 것”이라며 “보수 궤멸은 무슨, 요즘 문제만 발생하면 보수가 뭐 대단한 것처럼 보수, 보수 외치더라”고 쓴소리를 내뱉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