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라인 커뮤니티

[코리아데일리 김민정 기자]

늘푸른한국당 이재오 대표가 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이 전 대통령 관련 수사에 대한 생각을 밝혔다.

이 대표는 16일 오후 CBS ‘정관용의 시사자키’에 출연해 김백준 전 총무기획관이 두 번에 걸쳐 4억을 받은 혐의와 김진모 전 민정2비서관이 국정원 특수활도비로 5000만원을 받았다는 혐의에 대해서 “상식적으로 봤을 때 (수사가) 석연치 않다”며 “김 전 비서관이 어디 전화해서 돈 달라고 할 사람이 아니라고 저희들은 본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아직 결말이 나와봐야 알겠지만 김 전 비서관이 돈을 받았다는 2008년 5월이면 MB 취임하고 한두 달도 안 됐을 때”라며 “상식적으로 그때 김 기획관이 김성호 원장에게 전화를 걸어서 돈을 달라고 할 시스템도 아니고 두 사람이 잘 모르는 사이인데 좀 석연치 않다”고 말했다. 또 “단순히 그 건만 아니라 지금 이명박 대통령을 표적으로 해 놓고 기획수사를 해서 결국은 정치보복으로 가는 건데 그게 댓글하다 안 되니까 다스 건드리고 다스 건드려도 또 딱 떨어지지 않으니까 국정원 건드리고. 이 과정이 좀 석연치 않다. 밖에서 볼 때는”이라고 말했다. 이 전 대통령이 국정원 자금을 요청한 사실은 없느냐는 질문에는 “청와대 대통령 특활비도 있는데 청와대가 왜 국정원 돈 갖다 쓰겠습니까? 다 기관은 그 기관 운영 특활비가 따로 있다”며 부인했다. 또, 이 전 대통령이 돈 문제에 대해 결벽증이 있을 것이라고도 주장했다. 이 대표는 “제가 이런 이야기를 한 번 들었다. 제가 취임 전 2년 동안 외국 나가있다가 들어와 특임장관 할 때 (MB가) ‘청와대의 운영은 청와대 돈으로 해야지 일체 어떤 외부로부터 돈 받지 말라’고 이야기하는 건 한 번 들었다. 아마 대통령이 그런 데 대해서 결벽증이 있을 거다. 돈 이런 문제는”이라고 말했다.

15일 이 전 대통령 측 20여 명이 3시간 가량 진행한 긴급회의에는 참석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그건 (과거) 청와대 참모들끼리 모이는 거니까 저는 가지는 않았는데 그렇게 모였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며 ‘정면대응을 주장하는 파와 기다려보자는 파가 나눠서 토론을 하지 않았겠나’라고 추정했다. 가능한 ‘정면대응’ 시나리오로는 노무현 전 대통령 때의 일을 폭로하면서 ‘전쟁’이 붙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 대표는 “이명박 정권이 5년 동안 일을 했는데 지난 정권에 대한 일을 한두 가지를 알고 있겠느냐”며 “국민 화합과 통합을 위해 덮어 놓은 것도 있을텐데, 이 정권이 이 전 대통령을 잡아가려고 자꾸 그런 것을 만들어내고 언론과 검찰을 동원하면 전전 정권과 전전전 정권의 싸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사실상 이명박 대통령 소유 회사로 의심 받는 ‘다스’에 대해 “형님 회사니까 인간적으로 서로 관계가 있을 수 있지만 소유 문제는 분명하다”며 “이전 검찰에서도 몇 차례 조사와 특검도 했는데 이명박 전 대통령은 실제 소유에 관계가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MB정부 비리’ 전문가 주진우 기자는 김백준 전 총무기획관과 김진모 전 민정2비서관 구속에 대해 “혐의만 놓고 보면 당연히 구속돼야 한다”며 “구속이 당연한데 구속영장전담판사의 판단이 조금 변수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주 기자는 MB 측근인 이재오 전 의원이 김백준 전 기획관이 2008년 5월 김성호 국정원장으로부터 2억을 받았다는 혐의에 대해 ‘두 사람이 잘 알지 못하는 사인데 돈을 주고 받았다는게 이상하다’는 반응을 보인 것에 대해 “두 사람은 가깝지 않은 게 맞다. 그래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지시라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이명박 전 대통령은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상납 받았다. 그리고 일정 기한 정기적으로 받았다”며 “그렇게 받은 돈은 미국에서 다스 소송과 관련해 쓰이지 않았을까 저는 그걸 보고 쫓은 지 오래됐다”고 덧붙였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특활비를 정기적으로 받았다는 증거가 있느냐’는 질문에 주 기자는 “검찰이 증거를 가지고 있다. 발표를 안했을 뿐”이라며 “(관련 증거를) 저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주 기자는 ‘박근혜 정부는 국정원 특활비를 삼십몇억 받았는데 MB정부는 얼마나 받았느냐’는 질문에 “(박근혜 정부에 비해) 훨씬 크다. 박근혜 전 대통령에 비해 이명박 전 대통령의 돈에 대한 탐욕은 더 크고 넓었다”고 말했다. 또한 이명박 전 대통령도 특활비와 관련해 결국 검찰에 불려갈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는 “네 불려갑니다. 그건 시간 문제지 지금 당장 불러서, 지금 당장 부를 만큼 수사가 돼 있다”며 “지금 당장 구속영장을 청구할 만큼 수사가 됐다고 본다. 국정원 특활비와 다스 관련해서”라고 말했다. 끝으로 그는 ‘다스와 특활비 수사가 정치보복이라는 주장에 대해 어떻게 보느냐’는 질문에 “이명박 전 대통령은 범죄혐의가 너무 많아서 이렇게 된 거예요. 그리고 뒤지다 안 돼서 저기(특활비)로 간 게 아니라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혐의가 국정원 댓글사건이 있었다. 국정원이 나서서 정치공작을 하고 댓글공작을 하면서 정치개입을 했다. 작은 사건이 아니다”라며 “그리고 군 사이버사령부 댓글공작, 군인이 나서서 정치에 끼어들었다. 대선에 끼어들었다. 쿠데타와 맞먹는 굉장히 큰 사건이다. 이것도 수사하고 있고 롯데월드 인허가 사건, 이것도 굉장히 큰 사건이다. 이것 말고도 워낙 많은 범죄가 있었기 때문에 이렇게 드러나는 거지 전방위적으로 한 대여섯 군대에서 수사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