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이은경기자] 대표적인 가상화폐인 비트코인 가격이 중국 정부의 규제 영향으로 향후 50%까지 하락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중국 정부가 지난해 9월 가상화폐 거래소 운영 중단에 이어 비트코인 채굴업체 폐쇄 조치를 실시할 예정이다.

중국은 지난해 9월 가상화폐 발행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는 가상화폐공개(ICO)를 불법으로 규정하고 관련 계좌 개설을 금지해 모든 가상화폐 거래소 운영을 중단 시킨 바 있다.

10일 월스트리트저널(WSJ)의 보도에 따르면 중국 당국은 지난 2일 각 지방에 비트코인 채굴 사업을 퇴출시키라고 명령했다.

비트코인 시장이 은밀한 돈 세탁의 통로로 이용되는 등 금융 시스템을 위협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판단에서다.

현재 비트코인 채굴에 사용 되는 전 세계 컴퓨터 전력의 80%가 중국에 위치 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비트코인을 전산화하기 위해선 엄청난 양의 전력을 필요로 하는데 전기료 역시 다른 선진국에 비해 저렴하기 때문이다.

통상 비트코인이 채굴된 뒤 시장에 반영되기까지는 14일 정도가 걸리는데, 이번 규제에 중국 정부가 채굴 전력을 차단할 경우 단기간 비트코인 공급이 마비되면서 막대한 타격이 예상된다.

실제로 중국의 비트코인 채굴 최대 운영사로 알려졌던 'Bitm ain'은 싱가포르로 본사를 옮겼고, 업계 3위인 BTC.Top 역시 캐나다로, 4위의 'ViaBTC' 역시 미국으로 옮긴 상황이다.

한편 국내에서도 가상화폐 거래소에 대한 압박이 더해지고 있다.

국내 최대규모의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에는 국세청이 세무조사를 들어갔고 세 번째로 큰 코인원은 경찰 조사를 받고 있다.

이러한 중국 규제의 영향을 받은 탓인지, 국내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인 빗썸거래소에 따르면 11일 오전 9시 현재 비트코인 시세는 2040만원까지 폭락했다.

이는 전날보다 193만 원 이상 떨어진 가격으로 연이어 하락세를 걷고 있다. 시가총액 2위인 리플도 전날보다 19% 이상 떨어진 2600원에 거래되고 있다.

WSJ는 "중국 내 비트코인 채굴이 냉각되면 한국 등 가상화폐 수요가 높은 시장에서는 정부의 업계 주목 가능성이 높아진다"며 "현재 한국 정부는 북한의 가상화폐 거래소 해킹 가능성을 조사하는 한편 일반 거래 단속 등 강경 조치를 내놓은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