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베네수엘라의 한 상점. 진열대가 텅 비어 있다.

 

[코리아데일리 조은아 기자] 극심한 생필품과 외환 부족에 살인적인 하이퍼인플레이션이 겹치면서 베네수엘라 경제가 요지경으로 변하고 있다. 외신이 확인한 베네수엘라 경제는 만신창이지만 여전히 기름값은 걱정은 없었다. 경제연구기관 에코아날리카에 따르면 2017년 베네수엘라의 물가상승률은 2735%를 찍었다.

 

인플레이션이 3000%에 육박하면서 니콜라스 마두로 정부는 새해를 12시간 앞두고 다급하게 최저임금을 인상했다. 덕분에 노동자가 받게 된 최저임금은 생필품 교환을 위한 티켓을 합쳐 79만7510볼리바르. 숫자만 보면 꽤나 많은 돈 같지만 암시장에서 미화로 환전하면 고작 7달러(약 7400원 정도)에 불과하다.

 

사탕 1개에 1000볼리바르, 담배 1개비에 1200볼리바르 등 물가를 감안하면 결코 넉넉한 금액이 아니다. 흡연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1달 최저임금으로 담배 33갑을 사면 지갑은 텅 빈다.

 

매일 아침 길에서 커피를 파는 조니는 "커피 10볼리바르"라고 외치면서 장사를 한다. 하지만 실제로 그가 받는 가격은 1만 볼리바르다. 워낙 인플레이션이 심하다 보니 베네수엘라 국민들은 자국 화폐에서 0을 3개 떼어내고 가격을 말한다. 조니는 "이렇게 말해도 다 알아들어 불편함은 없다"고 말했다.

 

화폐의 가치가 곤두박질치고 생필품은 부족하지만 석유부국답게 기름값은 여전히 저렴하다.저급 휘발유의 가격은 리터당 6볼리바르, 사탕 1개 가격의 0.6%에 불과하다. 사탕 1개 값이면 휘발유 166리터를 살 수 있다. 하지만 먹을 게 없다보니 기름값이 저렴한 건 반가울 게 없다.

 

지난해 연말 크리스마스시즌 베네수엘라에서 청량음료는 개당 10만 볼리바르까지 가격이 치솟았다. 최저임금을 받아봤자 음료 8병을 사면 남는 돈이 없다. 시민들은 "청량음료를 마시는 게 사치가 되어버린 베네수엘라 국민에게 하루하루는 생명유지를 위한 도전과 같았다"고 보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