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이은경기자] ‘스님의 주례사’ ‘즉문즉설’ 등으로 유명한 법륜스님이 화제가 되고 있다.

4일 오전 방송된 KBS1 시사교양프로그램 ‘아침마당’에서는 법륜스님이 ‘요즘 행복하십니까?’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법륜스님은 “내가 원하는 일이 이뤄졌다고 결과가 좋다고 할 수도 없고 원하지 않는 일이 일어났다고 해서 괴로워할 필요가 없다”고 했다.

이어 그는 “원하는 것은 원래 다 이뤄질 수도 없고 이뤄진다고 해도 좋다는 보장이 없다”며 “원하는 것이 이뤄져야한다는 것에 목 메달 필요가 없다”고 첨언했다.

이와 함께 “속담에서 ‘일은 사람이 하고 뜻은 하늘이 이룬다’는 말이 있다. 모든 승패는 하늘이 결정한다는 뜻은 아니다. 우리로서는 최선을 다하되 결과는 중요한 것이 아니다”고 했으며 “불교에선 ‘인연을 따라라’고 하며 성경에선 ‘주여 뜻대로 하옵소서’라고 한다”고 했다.

법륜 스님은 "우리 사회는 절대적 빈곤은 해결됐지만, 상대적 빈곤은 해결되지 않았다. 빈부격차가 크기 때문이다"라고 했다.

이어 법륜 스님은 "배고픔은 해결됐지만, 배아픔은 해결되지 못한 것"이라고 현 한국사회의 문제를 진단했다.

그러면서 법륜 스님은 "상위층이 독식한 부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분배하느냐가 중요하다"고 했다.

사회적인 불평등이 법륜 스님은 한국이 행복지수가 낮은 이유라고 설명하기도 했다.

또한 법륜 스님은 행복지수를 높이기 위한 해결 방법으로 "개개인이 행복해지는 길을 스스로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