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 조은아 기자] 서울시교육청은 3일 발표한 올해 업무계획에서 초등학교 10곳 안팎을 선정해 '1수업 2교사제' 시범운영을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정교사와 보조교사(강사)가 아닌 대등한 지위의 정교사 2명이 공동으로 학생을 가르치는 수업방식이 시도되는 것은 이번이 사실상 처음이다. 교육청은 동부·성북강북·강서양천·동작관악교육지원청 등 '안정과 성장맞춤 교육과정' 선도교육지원청 4곳 관내 연구·선도학교 12개교(초등학교) 가운데 일부에서 1수업 2교사제를 운영할 방침이다.

초등 1∼2학년을 대상으로 할 이번 시범운영은 교사 2명이 종일 수업을 같이하는 형태가 아니라 교사 1명이 해당 학교의 '두 번째 교사' 역할을 전담하면서 여러 학급 수업에 들어가는 방식이 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교육청은 시범운영 학교의 교사정원을 1∼2명 늘려줄 방침이다.

1수업 2교사제는 문재인 정부의 대표 교육공약이다. 작년 초등교사 임용절벽 사태가 불거졌을 때는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등도 교사정원 확보 방책으로 1수업 2교사제 조기 도입을 주장하기도 했다.

하지만 교육현장의 우려가 적지 않다. 교사 간 수업방식에 차이가 있거나 둘 중 누가 수업을 주도할지 명확하지 않으면 학생들이 혼란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1수업 2교사제를 위해 교사를 추가 확보하는 과정에서 기간제교사가 늘어날 수 있다는 걱정도 나온다. 정교사를 충원한다고 해도 예산 확보가 관건이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대변인은 "한 교실에 교사 2명이 같이 있으면 교사들은 각자의 전문성을 발휘하기 어려워지고 학생들은 누구 말을 따라야 할지 혼란스러울 수 있다"면서 "여론수렴이나 효과 검증 없이 성급하게 제도를 도입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교육청에 따르면 올해 협력교사제를 운영하겠다고 신청한 서울지역 학교는 212개교로 작년 이 제도를 운영한 학교(52개교)의 4배로 늘었다.

또 협력교사제를 경험한 초등학교 2학년 담임교사 239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는 64.9%가 협력교사제에 만족하며, 학습부진 해소에 도움이 됐다는 교사가 74.5%, 학습부진 예방에 효과가 있었다는 교사는 70.7%였다.

교육청 관계자는 "협력교사제를 운영한 학교들을 중심으로 (협력교사가) 강사가 아닌 정교사였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많았다"면서 "새 학기 전까지 1수업 2교사제의 다양한 수업모델을 제시하고 워크숍도 열겠다"고 말했다.

서울시교육청은 이날 중학교 22곳을 객관식 시험 없이 서술형 시험과 수행평가로만 학생들을 평가하는 '학생 성장 모니터링 시스템' 선도학교로 지정·운영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성장 모니터링 시스템은 학습과정 속에서 평가하고 결과를 피드백해 재학습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학생이 다시 성장하도록 하는 평가 시스템이다. 결과보다는 과정 중심의 학생 평가 체계다.

선도학교는 오는 2월 공모로 선정될 예정이다. 선도학교가 되면 교과협의회를 거쳐 학교장이 예체능을 제외한 과목 가운데 어떤 과목에서 객관식 시험을 폐지할지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다. 만약 해당 학교가 국어과목 평가를 수행평가로만 하기로 정하면 국어는 중간·기말고사를 아예 안 볼 수도 있다.

이를 두고도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변화'라는 의견과 함께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가 쉽지 않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제도 도입을 위해서는 수업당 학생 수 감축, 우수 교원 확보 등 선행 과제가 적지 않다는 지적도 있다.

부산시교육청도 올해부터 초등학교 객관식 평가 시험을 폐지할 계획이었으나 부작용을 우려한 시의회가 관련 예산을 전액 삭감하는 바람에 제동이 걸린 바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