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라인 커뮤니티

[코리아데일리 김민정 기자]

애플이 구형 아이폰의 성능을 의도적으로 저하시켰던 사실에 대해 공식사과하고 배터리 교체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례적인 애플의 사과에도 불구하고 사용자의 마음을 돌리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국내 집단소송 참여 희망자도 점점 늘어나고 있다. 애플은 28일(현지시간) 미국 공식 홈페이지에 게시된 사과문을 통해 "우리는 구형 배터리를 사용하는 아이폰의 성능을 관리하는 방법과 우리가 그 과정을 어떻게 처리하는지에 대한 고객들의 의견을 들었다"며 "일부 고객은 애플이 실망을 시켰다고 느끼고 있다.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애플은 오해라고 강조하면서 "아이폰의 수명을 의도적으로 단축하거나 업그레이드를 유도하기 위해 사용 환경을 악화하는 일은 절대하지 않으며 앞으로도 하지 않을 것"이라고 약속했다. 애플은 사과문과 함께 사용자들을 위한 지원책을 발표했다. 내년도 대체 배터리 가격을 79 달러에서 29 달러로 인하해 교체를 지원하기로 했다. 또한 향후 IOS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때 아이폰 사용자가 배터리의 상태를 더 잘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다.

하지만 문제의 배터리를 무상이 아닌 유상으로 교체하겠다는 점에서 또한 마치 선심 쓰듯 할인된 가격을 제시한 점이 소비자들의 원성을 사고있다. 애플은 후속 조치로 배터리 교체비용을 전 세계에서 내년 1월부터 12월까지 낮추고 배터리의 상태를 파악해 새 배터리로 교체할 필요가 있는지를 알려주는 기능을 갖춘 iOS 업데이트를 하기로 했다.

이런 애플의 움직임에도 집단 소송 움직임은 여전히 확대되고 있다. 미국의 IT 매체 폰아레나는 미국의 아이폰 사용자 비올레타 마일리안(Violetta Mailyan)이 캘리포니아 연방법원에 애플을 상대로 9999억 달러(약 1072조원)의 배상을 요구하는 집단소송을 제기했다고 밝혔다.

이에 국내 반응 또한 뜨겁다. 네이버의 사용자 'hyun****'는 "이 문제는 명백히 애플의 잘못인데, 여전히 배터리 교체 비용을 일부라도 받겠다는 발상이 어이가 없다. 무상으로 교체를 해야 한다"고 성토했다. 'bbig****'는 "원래 아이폰은 사람들이 배터리 교체를 잘 안 하는데 이번 사태를 이용해 구형 배터리 재고를 다 소진하려는 생각이 아닐까 의심된다. 합당한 사과 조처로 보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apol****'는 "이런 게 '병 주고 배터리 팔고' 아니겠냐"고 비꼬았다. 포털 다음의 사용자 'atlas'는 "애초 시원찮은 배터리를 팔고 문제 은폐하려고 성능 저하를 한 거 아니냐'며 "그런 뒤 또 돈 받고 배터리를 바꿔 주겠다니 고객에 대한 '갑질'로 밖에 안 보인다"고 성토했다. 애플에 관한 신뢰를 잃어버렸다는 반응도 많았다. 네이버의 'jjaz****'는 "아이폰만 계속 써온 고객인데 이제는 OS 업데이트를 하라고 공지가 와도 수락 버튼을 못 누르겠다. 또 고객 몰래 기기에 이상한 조처를 할지 걱정된다"고 우려했다. 다음의 'leesh'는 "서비스 센터에서 이렇게 교체해주는 배터리가 제대로 된 정품은 맞는지 모르겠다. 믿을 수가 없다"고 의구심을 표했다.

이를 반영하듯 국내에서도 집단 소송이 준비 중이다. 법무법인 한누리가 애플코리아를 상대로 한 소송인단을 모집하고 있으며, 법무법인 휘명도 참여 희망자를 모집중이다. 법무법인 한누리 소속 조기창 변호사는 "일단 애플에서 사과성명과 지원책이 소비자 불만에 조기에 대응한다는 측면에서 고무적인 측면은 있다"며 "하지만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진정성 있는 사과라기 보다는 지원책이 위법성 정도나 소비자 피해와 비교해보면 매우 미비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애플의 사과와 무관하게 법적조치는 계속 준비할 것"이라며 "아직 구체적인 법적조치의 수단은 확정되지 않은 상태다. 국내법원에 민사소송을 제기하는 것을 포함해 미국의 집단소송 절차에 같이 참여하는 방법, 소비자보호원에 집단분쟁절차를 신청하는 방법 등 여러 방법을 동시에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법무법인 한누리는 홈페이지를 통해 소송단을 모집 중이다. 이날 기준 5만6000여명이 집단소송에 참여를 희망했다. 법무법인 휘명 소속 박휘영 변호사는 "애플의 사과와 소송준비는 관련이 없다. 소송 내용이 기존 발생한 손해를 금전으로 배상하라는 취지"라며 "애플의 사과에는 배터리 교체를 지원해준다는 내용뿐이다. 기존 선택권을 침해 당한 부분을 어떻게 배상할지 언급이 없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오히려 애플 사과 이후 소송인단은 더 늘어나고 있다"며 "여러 절차를 고려해 소송 착수시기는 1월 중순 정도로 생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