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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리아데일리 김민정 기자]

현대자동차(005380) 노사가 올해 임금과 단체협약 교섭을 잠정합의했다. 최근 3주간에 걸친 파업 등 오랫동안 끌어왔던 갈등은 마무리 지었지만, 1조원에 가까운 생산손실 등 ‘출혈’은 피할 수 없었다.

19일 현대자동차 노사가 기본급 5만8000원 인상을 뼈대로 한 올해 임금단체협약에 잠정합의했다. 노사 양측이 경영악화 우려 속에 임금 인상을 최소화하면서 가까스로 연내 타결에 뜻을 모았다.

노사는 울산공장 아반떼룸에서 윤갑한 사장과 하부영 노조위원장 등 노사 교섭대표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37차 본교섭에서 임금과 단체협약 잠정합의안을 마련했다.

잠정합의안의 주요 내용은 △기본급 5만8000원 인상 △일시성과금 300%+280만원, 20만 포인트 △사내하도급 3500명 추가 직영 특별고용(2018~2021년) △2019년까지 사내하도급+촉탁직 현재 50% 수준으로 감축 △사회공헌 특별기금 3년간 30억원 출연 등이다. 노조가 당초 요구한 기본급 15만여원 인상보다 크게 물러난 액수다.

이 안에 따르면 올해까지 특별고용한 6000명을 포함해 총 9500명의 사내하도급 근로자가 현대차 직영 근로자로 고용된다. 노사는 특별고용과 연계해 2019년까지 사내하도급 근로자와 직영 촉탁계약직 인력운영 규모를 현재의 50% 수준까지 감축하겠다고 밝혔다. 성과금에 더한 20만 포인트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동반성장을 위해 국내 중소기업 상품 구매 시 직원들이 10만원 한도 안에서 사용하는 금액만큼을 회사가 출연해 지원하는 ‘매칭그랜트’ 방식의 특별 성과배분이다.

노사는 또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어나가기 위해 어린이의 올바른 도로교통 문화의식 확립을 돕는 시설인 ‘키즈 오토파크’를 울산 강동 지역에 조성하고, 노사 사회공헌협의체를 만들어 후 3년간 30억원의 사회공헌 특별기금을 적립하기로 했다.

노사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합의안도 도출했다. 기존 ‘친환경차 관련 노사대책위’를 ‘4차 산업혁명 및 자동차산업 발전 대응 관련 노사대책위’로 확대 구성하고, 사내 주차장에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하는 등 친환경차 인프라 확대를 위해 공동 노력하기로 했다는 후문이다.

노사는 창립 50주년, 노사관계 30주년을 맞아 품질향상을 위한 노사공동 노력을 통해 고객만족을 실현하고 대외 이미지 개선활동에 노사가 동참함으로써 내수 판매 증진에 기여하기로 합의했다. 또한 신차의 적기 양산과 관련해서도 노사가 함께 신차의 성공적인 론칭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사측은 노조의 정년연장, 해고자 복직 등 인사 경영권 관련 요구에 대해서는 ‘수용불가’ 원칙을 밝혔다. 현대차 측은 “ 최근 자동차산업의 위기에 대한 공감대를 바탕으로 지난 3년간 임금성 부문 축소 합의에 이어 올해도 과도한 임금 인상을 자제하고 성과금 또한 축소하는 결과를 도출했다”며 “고객의 관심과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생산성을 제고하고 최고 품질의 자동차를 고객들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노사가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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