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이은경기자] 청와대는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의 UAE(아랍에미리트연합) 방문배경을 두고 논란이 끊이지 않자 "큰 틀의 파트너십 강화 목적일 뿐"이라며 거듭 해명했다.

19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의 아랍에미리트(UAE) 특사파견을 둘러싼 논란이 쟁점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청와대는 재차 원전 문제로 방문한 것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다만 UAE 실질적 통치자인 왕세제와 무슨 대화를 나눴는지에는 "왕국인 UAE 의전규칙상 (내용은) 비공개라고 한다. 다 브리핑할 수 없는 것을 양해해 달라"고 말했다. 의문의 여지는 남은 셈이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UAE는 문재인정부 이전부터 한국 외교의 중요한 전략적 파트너다. 그는 "이명박 정부에도 파트너십이 잘 이뤄졌다 하고 박근혜 정부 초기에도 그랬는데 박근혜 정부 중후반에 파트너십이 약화되는 모습을 보였다"며 "임 실장이 간 것은 큰 틀의 파트너십 강화 목적이고 그건 지금도 유효하다"고 말했다.

임종석 비서실장과 UAE 왕세제와의 접견에서 탈핵 관련한 우려가 논의된 것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서는 일체 부인했다.

관계자는 “원전 사업 문제제기 때문에 임 실장이 방문했다는 것은 사실관계 진단이 잘못됐다”며 “원전 진행상황에 대해선 충분히 팩트 체크가 가능 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 실장 방문에 서동구 국가정보원 1차장이 동행한 데에는 "UAE와 한국 간 파트너십 방안에 대한 많은 현안이 있고 정보교류에 대한 것도 있기 때문에 그 차원에서 동행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국정원 1차장은 해외정보 담당이다.

문 대통령이 그동안 직접 UAE를 찾지 못한 데엔 "정부 출범후 미국 중국 G20 등 하면서 UAE를 방문할 기회가 쉽지 않았다"며 "하지만 문 대통령은 UAE의 중요성을 알았고, 정상통화도 한 바 있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