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 박지영 기자] 교육부가 경북 포항 지진 피해를 입은 가정의 대학생들에게 1년치 등록금 전액을 지원하기로 해 형평에 맞지 않는 무리한 지원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교육부는 13일 ‘포항 지진 피해 가정 대학생 국가장학금 특별 지원 계획’을 발표했다.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곳에 정부가 국가장학금을 지원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포항 피해 가구 내 대학 재학생과 내년에 입학하는 신입생은 모두 1년치 등록금을 지원 받는다. 재학생은 올해 2학기(환급)부터 내년 1학기까지 1년치를, 2018학년도에 대학에 입학하는 신입생은 내년 1년치 등록금 전액과 입학금을 지원 받는다. 포항 외 지역 대학에 다니거나 입학 예정이더라도 가족이 포항에 거주해 피해를 입었다면 지원을 받을 수 있다. 현재 군입대나 질병으로 인해 휴학 중인 학생도 복학 후 1년 간 지원금을 받게 된다.

교육부는 약 3,000명이 혜택을 받을 것으로 보고 있다. 전국 대학의 지난해 등록금 평균치를 감안할 때 국ㆍ공립대 학생의 경우 412만원, 사립대 학생은 736만원 정도를 지원 받는다. 교육부 관계자는 “당초 지급된 국가장학금 액수를 빼고 지원하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지원될 혜택 규모는 최대 100억원 가량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대상 학생은 읍ㆍ면사무소 또는 주민센터에서 발급하는 ‘피해사실 확인서’ ‘가족관계증명서’ 등을 발급 받아 대학에 제출해야 한다.

그리고 대학생을 둔 가구만 혜택을 받는데다 이미 장학금을 받은 학생 역시 지원 대상에서 제외되기 때문이다. 포항 내 기숙사ㆍ하숙집 이용 학생은 지원을 받을 수 없는 점도 문제로 꼽힌다. 교육계 한 관계자는 “교육부가 직접 나서고 싶다면 학교 복구비나 교육 환경 안정화에 지원을 하는 게 타당한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교육부의 지원 대상이 대학생으로 한정된 것을 두고 형평성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