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 박지영 기자] 해양수산부 공무원들이 박근혜 정부 시절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 활동을 조직적으로 방해하는 데 연루된 사실이 일부 밝혀지면서 사후 처리에 관심 쏠린다.

▲ '세월호 특조위 방해' 드러난 해양수산부

해수부 감사관실은 12일 긴급 브리핑을 열어 박근혜 정부 시절 해수부 공무원들이 특조위 활동 기간을 축소하고, 특조위 활동을 방해하기 위한 대응 문건을 만드는 데 관여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비리에 연루된 직원에 대한 검찰 수사가 진행되고, 이에 따른 징계 등 인사 조치가 뒤따를 전망이다.

류재형 해수부 감사관은 자체 선정한 4건의 의혹을 조사한 결과 '특조위 관련 현안대응 방안' 문건 작성과 특조위 활동 기간 축소 등 2건에서 해수부 직원이 연루된 사실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특조위 방해 문건'은 2015년 11월 한 언론이 문건을 입수해 보도하면서 정치권과 시민사회에서 크게 논란이 됐다.

당시 "해수부가 작성한 문건이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하지만 이번 조사에서 이런 해명은 거짓으로 드러났다.

감사관실은 당시 해수부 세월호 인양추진단 직원들이 사용하던 업무용 메일에서 이 문건을 찾아냈다며 의혹이 사실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런 방침에 따라 해수부 직원 10여명에 대한 검찰 수사가 곧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검찰 수사는 당시 해수부 상부로 지목된 윤학배 전 해수부 차관과 그 윗선, 아울러 청와대 관계자와 그 윗선으로 확대될 가능성도 있다.

해수부 내부의 강력한 징계와 인사 후폭풍이 예상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