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화면 캡쳐

[코리아데일리 김민정 기자]

자유한국당 경선에서 ‘중립성향’을 자처하는 이주영·한선교·조경태 의원 가운데, 한선교 의원이 ‘중립지대 단일후보’로 선출됐다. ‘중립단일화’후보가 ‘계파청산’을 원하는 초선의원들의 마음을 잡을 수 있을지가 변수가 될 전망이다.

7일 중립후보 단일화 추진위원장을 맡은 나경원 의원은 전날인 6일 오후부터 7일까지 한국당 지지자 1000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한 후보가 선정됐다고 밝혔다. 나 위원장은 "아주 근소한 차이로 1위 후보에 한선교 의원입니다"라고 발표를 했고, 동시에 세 명의 후보 얼굴에는 희비가 엇갈렸다.

한 의원은 이날 결과 발표 뒤 “제가 단일후보가 됐지만 저희 셋과 나 위원장 등 모두의 뜻이 함께 큰 뜻에 모여져 있다고 생각한다”며 "당의 사당화 방지, 당의화합, 문재인정부 독주를 저지하는 우리 (다른) 후보님들의 뜻을 받아서 앞으로 있을 본선에서 당선해 그 뜻을 이룰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전날 국회를 통과한 내년도 예산안은 정우택 원내대표가 최선을 다했지만 잠정 합의안에 대한 오해가 있고 조금 아쉬운점도 있다”며 “제가 원내대표가 된다면 1년 내내 예산이 어디로 흘러가고 제대로 쓰이는지를 지켜보고 국민보고대회를 갖고 심사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 의원은 홍준표 대표를 견제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제가 홍준표 대표랑 친하다. 나이도 어리고 후배이기 때문에 홍 대표한테 들이댈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며 "(홍 대표가 잘못할 때) 누군가 한번은 이게 잘못됐다. 너무하다. 그렇게 얘기해줄 사람이 없었기에 제가 나선 것"이라고 말했다.

러닝메이트라고 할 수 있는 '정책위의장'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한 후보는 "(정책위의장으로 함께 출마하자고) 얘기를 나누던 분이 있었는데 그분과 먼저 대화를 마무리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원내대표가 된다면 민주당처럼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 선출을 따로하도록 제도를 바꿔야 겠다"며 정책위의장 섭외가 쉽지 않음을 내비췄다.

앞서 세 후보는 지난 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만나 계파청산을 위해 단일후보를 내기로 합의했다. 당초에는 책임당원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하려고 했으나 책임당원 명단을 당으로부터 제공받지 못해 한국당지지지를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단일화 경선에서 패한 이 의원과 조 의원은 한 의원의 당선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 의원은 단일화 결과 발표 후 "우리 당의 고질이라고 할 수 있는 계파정치 극복과 사당화 방지를 위해 힘을 모으기로 한 것이기 때문에 전폭적으로 한 의원의 당선을 위해 모든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조 의원은 별다를 말을 하지 않았다.

오는 12일 치러지는 원내대표 경선 후보군은 친박계 유기준·홍문종(이상 4선), 친홍계 김성태(3선), 중립지대 한선교 의원 등 6명으로 압축된다. 친박계인 유·홍 의원도 단일화를 추진하고 있고 김 의원도 결선투표에 대비하기 위해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원내대표 후보군들이 단일화에 힘쓰는 이유는 1차투표에서 과반수를 넘지 않을 경우 1, 2위 후보만 결선투표를 치른다. 따라서 특정후보가 과반수를 확보하지 못할 경우 각 후보들 간의 합종연횡이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계파' 청산을 외치는 '중립지대' 의원들이 한 의원으로 단일화에 성공하면서 원내대표 선거에 어떤 변화를 몰고 올지 관심이 쏠린다. 특히 소속의원 116명 가운데 44명으로 한국당 의석수 3분의 1을 차지하는 초선의원들이 '계파청산'을 바라고 있어 이들의 마음을 사로잡을지가 관건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