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화면 캡쳐

[코리아데일리 김민정 기자]

러시아의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출전이 불허된 가운데, 러시아로 귀화한 빅토르 안(32·한국명 안현수)이 개인 자격으로도 2018 평창동계올림픽에 출전하고 싶다는 의지를 밝혔다.

6일 중앙일보에 따르면 안현수는 이날 서울 송파구 한국체대 빙상장에서 열린 러시아 대표팀 훈련을 앞두고 취재진과 만나 “만약 러시아 당국이 올림픽 보이콧 선언을 하지 않는다면 개인 자격으로 평창 올림픽에 나설 것”이라며 "평창 올림픽을 위해 지난 4년을 준비했는데 포기하고 싶지 않다"고 밝혔다. 다만 ‘러시아가 보이콧 선언을 할 경우 어떤 결정을 내리겠는가‘란 질문에 안현수는 "개인자격으로라도 출전하고 싶지만, 내가 결정할 수 있는 사항은 아니다"면서 "(러시아가 어떤 결정을 내릴지) 기다려봐야 할 것 같다. 대표팀 분위기는 괜찮다. 팀에서는 '아무것도 신경쓰지 말고 훈련하라'고 했다"고 말했다.

이날 새벽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2014 소치 올림픽 당시 국가적 약물 스캔들을 일으킨 러시아 선수단의 평창 올림픽 출전이 불가능하다는 결정을 내렸다. 이에 따라 러시아 선수들은 '러시아 출신 올림픽 선수(OAR)'라는 개인자격으로 올림픽에 출전할 수 있다. 러시아가 올림픽 보이콧 선언을 한다해도 선수들의 개인 출전을 막을 순 없지만 러시아 내 비판 여론 때문에 현실적으로 참가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현재 안현수는 4일부터 러시아 쇼트트랙 대표팀 일원으로서 국내 훈련 중이다.

안현수는 2006년 토리노 올림픽에서 한국 국적으로 3관왕에 올랐고, 러시아로 귀화한 뒤 출전한 2014년 소치 올림픽에서 다시 한 번 3관왕을 달성하는 등 세계적인 명성을 가진 스케이터다. 이번 평창 대회에서는 고국인 한국에서 대회를 치른다는 것으로 많은 관심을 모았지만, 일단은 '러시아' 국적으로 출전하지는 못하게 됐다.

이에 소식을 접한 국내 누리꾼들은 분분한 의견을 내비추고 있다. 일부 누리꾼들은 현재보****"귀화한것은 어떠한 이유로도 해명이 안돼", YO****미련을 두지 말기를 이유야 어찌되었던지간에 개인의 야심을 쫒아 조국을 등지고 러시아에 귀화했던 선수", 채택****"빅토르안이라고해라 무슨 안현수냐 달면삼키고 쓰면 뱉어야지" 등의 반응을 보이며 비판적인 목소리를 냈다. 반면 일각에서는 럭키****"한국에서 죽어라 노력해도 기회를 안줬다는데", 쑥지****"시대를 잘못 태어난 비운의 천재선수", pcwi****"머라하지마라 피해자다" 등의 반응을 보이며 옹호와 응원의 메시지를 건네고 있다.

한편 안현수를 비롯, 동계종목에서 강한 러시아 선수들의 불투명해진 출전여부에 자칫하면 평창올림픽이 반쪽짜리 대회로 전락할 것이라는 위기감이 감돌고 있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