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이은경기자] 22일 서울 망원한강공원에 국내 11번째 함상공원인 ‘서울함 공원’이 개장했다.

공원엔 30여년간 우리나라 바다를 지키고 퇴역한 위함 ‘서울함’, 고속정 ‘참수리호’, ‘돌고래급’ 잠수정 3척의 군함이 닻을 내렸다. 이번 공원 개장을 통해 시민들은 ‘국가 최고지도자도 앉을 수 없는 함장석’은 물론 군사 기밀시설인 잠수정도 원형 그대로 체험할 수 있게 됐다.

공원에 들어서자마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안내센터를 관통하고 있는 잠수정의 모습이다. 잠수정은 ‘돌고래급’(178t급)으로 1990년 우리나라 기술로 만든 최초의 잠수정으로 잠수특전요원을 적진으로 침투시키기 위해 개발됐다. 지난해 퇴역 전까지 진해 일대에서 활동했다.

잠수정은 길이 25m, 폭 2.1m의 잠수정은 내부가 좁아 성인 남성 두 명이 나란히 서면 공간이 꽉 찼다. 내부를 관람하다보면 우리나라 영해를 지키는 해군들이 얼마나 힘든 환경에서 근무하는지 느낄 수 있다. 해군본부 소속 관계자는 “잠수정은 국가 기밀시설로 퇴역을 하더라도 일반인에 공개가 잘 되지 않지만 이번에 시민에게 전면 개방됐다”고 설명했다.

잠수정을 나와 안내센터 2층과 연결된 다리를 건너면 고속정 ‘참수리호’를 관람할 수 있다. 참수리호는 150t급으로 제1연평해전에서 활동한 것과 같은 기종으로 연안 경비와 보안을 담당했다. 현재는 생산이 중단 됐으며 일부가 부산과 목포에서 활동하고 있다. 참수리호 내부에선 실제 해군들이 생활하는 공간을 볼 수 있다.

참수리호를 빠져나오면 공원의 핵심인 ‘서울함’을 관람할 수 있다. 1984년 취역해 2015년 퇴역하기까지 수도권 서측해역 방어임무를 수행했던 서울함은 이제 한강에 닻을 내렸다.

서울함공원은 겨울철인 11~2월에는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토요일·공휴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한다. 나머지 계절에는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 토요일·공휴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까지 둘러볼 수 있다. 다만 매주 월요일과 1월1일 설날과 추석 당일에는 휴관한다.

입장료는 성인 3000원, 청소년·군인 2000원, 어린이 1000원이다. 다만, 12월 3일까지는 시범운영 기간으로 무료로 입장할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