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라인 커뮤니티

[코리아데일리 김민정 기자]

경북 포항에서 발생한 5.4 규모의 강진으로 시 공무원들이 연일 비상근무를 해가며 지진 복구에 힘쓰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선진국을 견학한다며 유럽으로 떠난 포항시청 공무원 10여 명이 지진 상황을 알고도 일주일째 복귀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21일 한국일보에 따르면 지난 14일 포항시청 인사팀장을 포함한 포항시 공무원노동조합 소속 공무원 10여명은 8박 9일간 체코, 오스트리아 등 유럽 견학을 떠났다. 이들은 15일 포항지진이 발생하고 오스트리아 빈에서 상황을 통보 받았으나 “비행기표를 못 구하겠다”며 바로 귀국하지 않았다. 이어 유럽에서 남은 일주일 일정을 다 소화하고 지진 발생 후 일주일째인 21일 낮 인천공항에 도착했다.

포항시 자치행정국 관계자는 “지진 당시 직원들이 오스트리아 빈에 있었고 즉시 귀국하도록 했으나 곧바로 연결되는 비행기표를 구하지 못했다고 연락 받았다”며 “여행사에서 독일 등 인근 다른 국가의 표도 구하려고 애썼는데 자리를 확보하지 못했다 들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여행업계는 이들의 해명이 납득되지 않는다고 입을 모은다. 지진 발생 당시 공무원들이 머물렀던 오스트리아 빈에는 인천공항까지 매일 1, 2편의 대한항공 항공기가 운항되고 있다. 오스트리아와 국경인 독일에서는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루프트한자 등 다수의 항공사가 매일 인천까지 운항하고 있고, 체코 프라하에서도 인천공항까지 직항편이 운항중이다.

한 여행사 관계자는 “경유를 하거나 현지 대사관이나 영사관의 협조를 얻는 등 선택지를 조금만 넓혔더라도 하루 이틀 뒤면 충분히 귀국이 가능했을 것”이라며 “일주일이나 비행기 표를 구하지 못해 들어오지 못했다는 건 말이 안 된다”고 말했다.

연일 비상근무 중인 포항시청 공무원들도 이들의 외유에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더구나 자리를 비운 공무원 10여명은 포항시가 노조 격려 차원에서 보내줘 일정 대부분이 관광이며, 1인당 경비도 350만~400만원을 호가하는 호화 여행 상품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포항시청 공무원노조 홈페이지에도 “직원들은 잠 못 자고 있는데 노조는 밖에서 놀고 있느냐”며 이들의 외유를 떠난 비판하는 글들이 올라왔다. 포항시청 한 공무원은 “동료 직원들이 이 시국에 해외에 나가 있는 것도 몰랐고 이렇게 많은 직원들이 자리를 비운 줄도 몰랐다”며 ”국가적 재난 사고에 전 직원이 연일 비상 근무로 녹초가 돼 있는데 비수기인데도 비행기표를 못 구했다는 말이 더 화가 난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한편 충주시공무원 노조와 구미시 공무원들은 지진 피해 복구 성금을 기탁했다. 구미시는 지난 15일 포항에서 발생한 지진피해의 신속한 복구지원을 위해, 전 직원이 성금 1,100만원을 모아 전국재해구호협회를 통해 전달했다. 2012년 불산누출사고를 통해 사회재난의 어려움을 겪은 경험이 있는 구미시청 공무원들은 이번 포항지진 피해에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성금을 마련했다. 충주시공무원 노조 또한 지난 15일 발생한 지진으로 큰 피해를 입은 포항시 이재민들에게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길 희망하며 16일부터 20일까지 직원들을 대상으로 자발적 모금운동을 전개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