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화면 캡쳐

[코리아데일리 김민정 기자]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약안 쓰고 아이 키우기(안아키) 사태’의 진실을 파헤칠 예정이다.

18일 방송되는 SBS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7개월 째 논란이 끊이지 않는 ‘안아키 사태’를 재조명하여 김 원장이 주장하는 치료법과 그 근거를 검증해보고 엄마들이 ‘안아키‘에 빠져든 근본적인 원인을 심층적으로 분석한다.

지난 4월 말, 눈을 의심케 하는 몇 장의 사진들이 SNS를 발칵 뒤집어 놓았다. 사진 속 아이들은 얼굴에 피딱지가 앉을 정도로 한 눈에 봐도 심각한 상태였고, 부모들의 아동학대 논란으로 이어졌다. 엄마들의 공통점은 약물치료나 예방접종을 하지 않고 자연 치유를 우선으로 하는 ‘안아키’ 카페의 회원들이었다. 이들의 육아법은 아동의 의사와 상관없이 고통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학대 논란에 올랐으나, 놀라운 것은 이 카페의 운영자가 정식 의료먼허를 가진 31년 경력의 한의사(김 원장)이라는 것이다.

‘안아키’ 커뮤니티 회원수는 무려 6만명이었다. 해당 카페의 운영자이자 한의사 김효진 씨는 한 매체와 인터뷰에서 “부모에게 약을 덜 쓰고 자연 면역력을 길러주는 방법을 가르쳐 준 것일 뿐”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마음 같아서는 전국민 수두 파티라도 했으면 좋겠다”는 취지의 발언은 대충에게 충격을 주기도 했다. ‘안아키’ 회원들은 약 없이 치료할 수 있는 가정 요법을 실천했다. 아토피를 앓는 아이에게 스킨과 로션을 전혀 바르지 않거나, 소금물이나 재래간장을 섞은 물로 비강을 세척하고, 배탈설사 등 장 질환에 숯가루나 능소화 같은 자연식품을 먹이는 등이다. 또 자연적으로 치유되는 홍역이나 수두 등은 예방 접종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극단적인 치료법을 공유하며 실천했다.

이 치료법은 수혜자와 피해자가 공존했다. 제작진은 아동학대로 신고를 당했던 엄마들 중 한 명인 정은 씨를 만날 수 있었다. 41도 고열에도 아이를 ‘안아키’식으로 자연해열 했다는 후기가 논란이 되어 경찰 조사까지 받았지만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아토피도 심했던 아이였는데 ‘안아키‘식 노 로션, 노 스테로이드 치료법으로 거의 완치가 됐다며 과정을 기록한 사진들도 보여주었다. 카페 내에서 뿐 아니라 직접 김 원장을 찾아가 아이와 함께 해독도 받았다는 정은 씨. ’안아키‘의 도움으로 아이를 건강하게 키울 수 있게 되었다며 지금의 사태를 진심으로 안타까워하고 있었다.

정은 씨와 마찬가지로 자연해열의 효과를 본 소원이 엄마 역시 ‘안아키 치료법’에 빠져들었다. 생후 30개월 때부터 갑상선 기능저하 진단을 받은 소원이가 늘 약을 달고 살아야 하는 게 마음에 걸렸던 차에 ‘안아키‘는 한줄기 빛이었다. 카페를 통해 한의원을 알게 되고 진료를 받으러 다녔다. 김 원장은 아이가 아픈 건 약물 부작용 때문이라며 갑상선 약도 끊고 이미 약물로 중독된 몸을 해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갑상선 약을 끊고 해독을 한 이후로 소원이 몸 곳곳에 이상증세가 나타났다. 증세는 점점 심해졌지만, 김 원장은 어렸을 적에 맞은 백신 BCG부작용이라고 했다. 결국 소원이는 폐 손상과 기관지 확장증 진단을 받게 되었다.

논란에도 불구하고 ‘안아키 사태’ 이후, 김 원장은 ‘안전하고 건강하게 아이 키우기’라는 카페를 새로 열었다. 피해자가 나왔음에도 여전히 자신의 치료법을 꿋꿋이 주장하고 있었다.

이에 제작진은 의문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 논란의 당사자인 김 원장과 5시간에 걸친 인터뷰를 진행했다. 이는 당일 오후 11시 5분 방영되는 ‘그것이 알고싶다’를 통해 만날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