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 박지영 기자] 체계 결빙능력이 미흡하다는 지적을 받은 수리온 헬기의 후속양산이 결정 됐다.

▲ 수리온 헬기

17일 송영무 국방부 장관(위원장) 주재로 국방부 청사 화상회의실에서 개최된 제106회 방위사업추진위원회(방추위)는 ‘수리온(KUH-1) 후속양산사업’을 심의 의결했다.

 

이는 육군의 기존 노후헬기(UH-1H, 500MD)를 대체해 공중강습작전, 지휘통제, 항공 수색정찰, 인원과 물자 공수 등 전투지원용으로 운용하기 위해 한국형기동헬기(KUH-1, 수리온)를 확보하는 사업이다.

 

육군은 현재 65대 배치된 수리온을 오는 2023년까지 200여대 전력화할 예정이다. 해병대도 수리온을 이용한 상륙기동군 운용을 계획하고 있다.

 

앞서 감사원은 지난 7월 수리온의 체계결빙 능력이 미흡한 점이 발견됐다고 발표한 바 있다. 결빙현상이 발생하면 항공기 성능과 조종능력이 저하되고 심하면 엔진까지 손상될 수 있어 실제 비행시험을 통해 결빙환경에서 비행안전성을 입증한 후 수리온을 전력화했어야 했는데, 이 점이 미흡했다는 게 감사원의 판단이었다.

 

이와 관련해 방위사업청은 내년 6월까지 체계결빙 능력을 갖춘 설계 적용을 추진해 체계결빙 추가 입증시험을 진행할 계획이다. 체계결빙 입증시험후 개선요소를 추가 생산하는 항공기에 적용할 방침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