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화면 캡쳐

[코리아데일리 김민정 기자]

MBC의 대주주이자 사장 임면권을 가지고 있는 방송문화진흥위원회(아래 방문진)가 새 사장 공모 절차를 발표한 가운데, MBC 안팎에서는 사장 후보군으로 여러 인물이 거론되고 있다. 그동안은 대다수 국민이 MBC 사장 선임에 큰 관심을 두지 않았던 게 사실이지만, 이번엔 다르다. 많은 국민들이 세월호 참사,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대통령 탄핵에 이르는 국가 비상사태 동안 MBC의 보도 행태에 분노했고, 때문에 MBC 개혁의 필요성에도 대해 크게 공감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 가운데 가장 많이 하마평에 오르내리는 인물 중 한 사람인 손석희 JTBC 보도부문 사장이 이에 나설 생각이 없다는 뜻을 밝혔다.

17일 '미디어오늘'의 보도에 따르면 손 사장은 JTBC 보도국 간부들에게 보낸 문자를 통해 “이미 편집회의 등에서 한두 차례 밝힌 바 있지만, MBC사장 공모가 시작되면 또 추측 기사들이 나올테니 미리 명확히 해놓겠습니다. 저는 우리 구성원들만 괜찮다면 여기 5층에 남아있을 겁니다”라고 밝혔다. 손 사장은 “이것저것 구차하게 이유를 설명하지 않아도 되리라 믿습니다. 늘 말하는 것처럼 우리는 공중파도 아니고 종편도 아니며 단지 JTBC여야 합니다. 이렇게 말하면서 딴 생각을 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라고 밝혔다.

김장겸 MBC사장 해임 이후 언론계에선 손석희 사장을 공영방송 적폐를 청산할 차기 MBC사장 후보로 언급하고 있었다. 손 사장은 측근들에게 MBC가 어렵던 지난 2013년 MBC를 떠난 입장에서 MBC 상황이 좋아졌다고 ‘금의환향’하듯 돌아가는 것이 옳지 않다고 말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무엇보다 MBC안팎에서 지속적으로 MBC정상화를 위해 싸워온 사람이 MBC 차기 사장을 맡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인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언론계에서는 손석희 사장이 MBC 사장이 되는 것보다 JTBC에 남아 정상화된 MBC와 선의의 경쟁을 하는 구도가 오히려 시청자들에게 득이 될 것이란 지적도 있었다. JTBC 보도국 기자들에 따르면 손석희 사장은 무엇보다 4년이 넘는 시간 동안 자신을 믿고 따라준 후배들을 남기고 떠나는 데 대해 부담감을 갖고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번 MBC 사장은 지난 13일 해임된 김장겸 전 사장의 잔여 임기를 채우는 보궐 사장으로, 원래 MBC 사장 임기는 3년이지만, 이번에 선출될 보궐 사장의 임기는 2020년 MBC 주주총회까지다. 오는 20일부터 27일까지, 8일간의 공모 기간 동안 공모자 본인이나 대리인이 직접 방문진에 방문해 지원서와 경영계획서를 제출해야 하며, 방문진 이사들은 이들의 서류를 검토해 후보자를 3배수로 압축해 공개할 예정이다. 최종 후보자 3인은 방문진 이사회의 최종 면접을 거쳐 선임되는데, 방문진은 이번 MBC 사장 선임에 대한 국민들의 높은 기대를 감안, 비공개로 진행되던 면접 과정을 시청자들에게 공개하기로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