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라인 커뮤니티

[코리아데일리 김민정 기자]

검찰이 2012년 대통령선거 당시 논란이 됐던 ‘NLL(서해북방한계선) 대화록 유출’ 사건과 봉은사 전 주지인 명진 스님 불법사찰 수사에 착수했다.

16일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국가정보원으로부터 'NLL 대화록' 불법 유출 등 의혹, 명진 스님 불법사찰 의혹과 관련한 수사의뢰를 받았다고 밝혔다. NLL 대화록 유출 의혹은 국정원에서 만들어진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중 NLL 관련 대화 발췌본 내용이 2012년 대선을 앞두고 외부에 유출됐다는 의혹이다. 대선 당시 박근혜 후보 측은 이를 근거로 문재인 후보를 향해 ‘노무현정부가 NLL을 포기했다’는 취지의 공격을 퍼부었다

앞서 지난 6일 국정원 개혁위원회는 보도자료를 통해 "이명박 정부 시절 대화록을 유출한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실 관계자와 박근혜 정부 시절 대화록 전문을 공개한 남재준 전 국정원장에 대해 검찰에 수사의뢰할 것을 국정원에 권고했다"고 밝힌 바 있다. 국정원 개혁위는 이명박 정부 시절인 2009년 원세훈 당시 국정원장의 지시로 2007년 남북 정상회담 회의록 중 일부 내용을 추려 만든 대화록 발췌본이 청와대에 보고됐고 2012년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실 관계자가 이를 외부에 유출한 것으로 보인다고 발표했다. 당시 두 후보의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보수층과 안보를 걱정하는 유권자들 표심을 자극하기 위해서였다는 것이다.

이밖에 검찰은 국정원 개혁위가 “원 전 원장이 명진 스님에 대한 견제 활동을 지시해 심리 전단이 2010년 3~4월 집중적으로 댓글을 게재하고 비판 여론을 조성했다”고 발표한 내용에 대해서도 사건을 배당하고 수사에 착수했다. 명진 스님 사찰의혹은 이명박 정부 시절인 2010년 봉은사 주지로 있으면서 정권에 비판적인 발언을 쏟아낸 명진 스님을 상대로 국정원이 몰래 동향 파악 등 뒷조사를 했다는 의혹이다. 검찰은 청와대 민정·홍보수석실이 국정원에 사찰을 지시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은 권재진, 홍보수석은 이동관, 조계종 총무원장은 자승스님이었다. 이또한 사찰 지시배후에 이 전 대통령이 있었는지 확인해야 한다는 것이 검찰 입장이다.

검찰은 명진스님 사찰 의혹을 공안1부(부장검사 임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유출 의혹은 공안2부(부장검사 진재선)에 각각 배당해 수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