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화면 캡쳐

[코리아데일리 김민정 기자]

한국e스포츠협회의 자금 유용과 측근들의 뇌물 수수 혐의로 검찰 소환이 임박한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이 결국 사의를 표했다. 문재인 정부 1기 청와대 참모 중 비리와 관련해 첫 번째 중도 하차다.

16일 전 수석은 춘추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오늘 대통령님께 사의를 표명했다”며 “길지 않은 시간이지만 정무수석으로서 최선의 노력으로 대통령님을 보좌하려 했는데 결과적으로 누를 끼치게 돼 너무나 참담한 심정”이라고 말했다. 전 수석은 전날가지만 해도 “사실 규명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사퇴부터 하는 풍토가 옳은 것인가”라며 사퇴 요구를 일축했었으나 하루만에 입장을 바꿨다. 전 수석은 “국민의 염원으로 너무나 어렵게 세워진 정부, 그저 한결같이 국민만 보고 가는 대통령께 제가 누가 될 수 없어 정무수석의 직을 내려놓는다”며 “국민께서 문재인정부를 끝까지 지켜주실 것을 믿는다”고 말했다.

그는 혐의에 대한 억울함도 내비쳤다. 전 수석은 “제 과거 비서들의 일탈행위에 대해 다시 한 번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면서도 “저는 지금까지 사회에 만연했던 게임 산업에 대한 부당한 오해와 편견을 불식시키고 e스포츠를 지원·육성하는 데 사심 없는 노력을 해왔을 뿐 어떤 불법행위에도 관여한 바 없음을 다시 한 번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또한 전 수석은 “언제든 진실규명에 적극 나서겠다”며 “불필요한 논란과 억측이 하루 빨리 해소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전 수석은 기자회견에 앞서 20초가량 말문을 열지 못하다가 회견문을 읽기 시작했다. 1분30여초간 회견문을 읽은 뒤에는 질문을 받지 않고 돌아섰다. 검찰은 이르면 내주 초반 소환조사를 목표로 일정을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아직 소환 시기가 정해지지는 않았다”며 “적어도 이번 주말까지는 소환조사가 이뤄지지 않을 것 같다”고 밝혔다.

검찰의 소환은 다음 주 초로 예상되며, 수사의 핵심은 전 수석이 회장 또는 명예회장으로 있던 한국e스포츠협회를 사유화해 각종 이권을 챙겼는지 여부이다. 검찰은 강현구 전 롯데홈쇼핑 대표 등 해당 업체 관계자를 조사하면서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이었던 전 수석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판단해 윤모 전 비서관의 자금 제공 요구에 응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에 관해 정계에서는 다각적인 입장을 내비췄다. 전 수석의 사의 표명에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전 수석의 결정을 존중한다”는 짤막한 입장만 내놨다. 반면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공정한 수사를 위한 당연한 수순”이라며 “이 정부는 지난 보수정부는 모두 적폐이며 악이라고 규정하고 자신들은 지고지선한 정권이라고 포장해왔지만 전 수석의 사퇴를 통해 실체의 일각이 드러났다”고 날을 세웠다.

국민의당은 “전 수석이 검찰의 피의자 신분 조사를 앞둔 상황에서 문재인정부에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었을 것”이라면서도 “본인 주장대로 스스로 결백하다고 해도 측근의 비리에 대한 책임을 면하기는 어렵다. 검찰도 특혜 없는 공정한 수사를 진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바른정당은 “다소 늦은 감이 있지만 바람직한 일”이라며 “현직 청와대 정무수석이라는 직을 내려놓고 본인 의혹에 대응하는 것이 국민정서에도 더 부합된다”고 밝혔다. 정의당은 “공정한 수사를 위해 직을 내려놓는 것은 상식적인 행동”이라며 “검찰 역시 어떤 정치적 고려 없이 공정하게 수사할 것을 당부한다”고 촉구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