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라인 커뮤니티

[코리아데일리 김민정 기자]

당일 발생한 포항 지진 여파로 16일 예정이던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일주일 연기된 23일에 시행된다.

15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긴급 브리핑을 통해 "학생의 안전이 가장 중요하다는 점과 시험 시행의 공정성 및 형평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부총리는 "오늘 경북 포항에서 규모 5.4의 지진이 발생해 상당한 피해가 보고됐고, 이후에도 지속적인 여진이 발생해 포항 지역의 많은 학생들과 시민들이 귀가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으로 파악된다"고 말했다.

이어 "포항 지역의 수능 시험장 총 14교에 대한 전수점검 결과 다수 시험장 건물에 균열이 발생했고 예비시험장에도 일부 균열이 발생하는 등 각종 피해가 보고되고 있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배부한 시험지는 총 85개 전국 시험지구에서 보관하고 있다"며 "행정안전부와 경찰청에 협조를 요청해 일주일동안 일체 불미한 상황이 생기지 않도록 보관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차관을 반장으로 운영되던 수능시험 비상대책본부를 부총리로 격상해 운영하면서 수능시험 연기에 따른 종합적인 대책을 조속히 수립 시행할 계획"이라면서 "집중적인 시험장 학교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피해학교 외 대체시험장을 확보하며 학생 이동계획 등을 수립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또 "지금 이미 시험장으로 선정된 학교는 그것을 계속 유지하지만, 그러나 정상적인 학교수업을 해야 되기 때문에 수업을 하면서 유지하고, 그리고 시험 다음 일주일 후에 다시 시험을 치를 수 있도록 정비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수능이 연기 됨에 따라 전체적인 대입 일정의 조정도 불가피하게 됐다. 성기선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은 "다음달 6일로 예정된 성적 통지 시한은 사정상 부득이하게 연기될 것"이라면서 "최대한 조절해서 미뤄지는 기간을 줄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성 원장은 "대입 일정 전체도 재조정해야 될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수능이 자연재해로 연기된 것은 1993년(1994학년도) 수능체제가 도입된 이후 최초다. 2005년에는 부산에서 아시아태평양경제공동체(APEC) 정상회의가 열리면서 2006학년도 수능이 일주일 연기됐고, 2010년에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담 때문에 역시 일주일 연기됐다. 하지만 앞서 수능 연기 사실이 발표돼 학생들이 혼란을 겪지는 않았다.

수능 시험 장소는 건물 안전 문제는 물론, 부정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변동될 것으로 보인다. 당초 12월 6일로 예정됐던 성적 통지일로 연기될 가능성이 크다.

교육부의 다른 관계자는 “포항 지역을 중시므로 일주일간 학교 안전진단을 실시하고, 안전이 확보된 학교를 중심으로 고사장을 다시 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