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지구에 5천만불 투자, 소형가전 및 생활용품 제조시설 건립.

 

글로벌 생활용품 제조 기업인 일본의 아이리스오야마가 IFEZ에 소형 가전 및 생활용품 제조시설을 건립한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14일 오후 G타워에서 김진용 청장, 송순곤 아이리스코리아 대표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아이리스코리아와 투자계약 체결식을 가졌다고 이날 밝혔으며 아이리스코리아는 아이리스 오야마 그룹이 100% 투자한 한국법인이다. 

아이리스오야마는 송도지구에 5천만불 이상을 투자하여 소형 가전 및 생활용품 제조시설을 건립할 예정이며 5공구 첨단산업클러스터에 부지 27,619㎡ 규모로 제조시설을 건립할 예정이며, 모든 제조시설은 자동화된 첨단 설비로 이루어질 예정이다. 

유정복 시장은 지난 3월 아이리스오야마 일본 본사를 직접 방문하여 투자유치를 하였고 투자의향서를 제출 받았으며 이어 6월에 오야마 겐타로 아이리스오야마 회장이 인천을 방문하여 양해각서를 체결하였다. 아이리스오야마의 제조시설은 올해 착공에 들어가 2018년 말 준공 예정이다. 

아이리스오야마는 전 세계 26개의 제조시설을 보유하고 연간 매출액이 4조원에 달하는 글로벌 기업으로서 소형가전과 생활용품, LED 분야에서 일본 최고의 기업이며 온라인 판매로만 연간 5천억 원의 매출을 올리는 기업인만큼 소형 가전과 온라인 판매에 집중할 계획이다. 이미 일본 및 세계 시장에서 검증 받은 베스트셀러 상품들을 위주로 제조 및 판매를 할 예정이다. 

아이리스오야마는 세계 최초로 투명수지 수납함과 풀커버 호스릴 등을 개발하는 등 혁신과 연구개발에 집중하는 기업으로 유명하며 소비자의 요구를 파악하고 불만을 해소하는 상품을 통해 시장 창조를 주도해오고 있다. 일본 센다이 본사에 근무하는 직원 중 80% 이상이 연구개발을 담당하고 있다. 

제품 뿐 아니라 경영기법에서도 혁신을 추구하는 기업으로 유명한데, 일본 최초로 메이커 벤더라는 비즈니스 모델, 디파트먼트 팩토리, 오늘 제조한 상품을 다음 날 배달할 수 있도록 자동화된 창고 등이 그 예이다. 이러한 혁신마인드와 연구개발 능력을 바탕으로 수입가전이 40%를 차지하는 우리나라 중소형 가전 시장에서 수입대체효과가 기대된다. 

아이리스오야마가 이번에 한국 투자를 결정한 이유는 한국의 우수한 IT 기술과 R&D 능력을 활용하여 글로벌 상품을 개발하고 온라인 판매를 확대하기 위함이며 그 중에서도 선진화된 물류와 경영환경을 갖춘 IFEZ를 투자처로 선택하였다. 

김진용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은 “혁신과 연구개발의 대명사인 아이리스오야마가 IFEZ에 투자함으로써 IFEZ 전체에 혁신의 바람이 불길 바라며 입주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하였다. 

송순곤 아이리스코리아 대표는 “IFEZ에 투자할 수 있도록 물심양면 협조해 주시어 감사드리며, 아이리스오야마의 혁신과 연구개발 능력이 인천에도 전파되어 인천 지역 경제를 뒷받침할 수 있도록 매진하겠다.”고 감사의 말을 전하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