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이병기 전 국정원장 긴급체포 구속 영장 발부

[코리아데일리 강동우 기자]

13일 검찰 소환조사를 받았던 이병기 전 국정원장이 거액의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청와대에 건넨 혐의로 14일 새벽 긴급체포됐다.

검찰의 한 관계자는 14일 “이 전 원장이 청와대의 요구로 특수 활동비를 상납한 사실을 인정해 긴급체포됐다”면서 “이제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조사도 임박한 것으로 보면 된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검찰은 13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한 이병기 원장을 상대로 국장원장 특수활동비를 청와대에 상납한 경위를 조사했고 이 가운데 특수한 목적에 사용된 금액을 상당수 밝혀낸 것으로 보인다.

▲ 이병기 전 국정원장 (사진 코리아데일리 DB)

이는 이병기 전 국정원장이 2007년 대선 당시부터 박근혜 대통령에게 결정적인 순간에 정무적 조언을 할 수 있는 몇 안되는 핵심 멤버로 알려졌기 때문에 박 전 대통령의 소환조사에 무게 축이 움직이고 있다.

한편 14일 새벽 긴급체포가 된 이 전 원장은 외무고시를 패스한 직업 외교관 출신이지만 정치권에 오래 몸담은 인물이다.

2007년 당내 경선 캠프에서 선거대택부위원장을 맡았고 이후에도 당 싱크탱크인 여의도 연구소 고문으로 박근혜 대통령의 정치적 멘토 역할을 해 온 것으로 알려졌고 1985년 민정당 총재보좌역으로 정치에 뛰어는 이 전 원장은 노태우 전 대통령의 의전수석비서관을 거쳐 외교안보연구원 연구위원, 외교부 본부대사를 지내며 경력을 쌓았다.

2002년에는 이회창 한나라당 대선후보의 정치특보를 지내며 핵심 측근으로 분류되기도 했고 박근혜 정부 당시 두 번째 국정원장이되면 당시 정치권의 실세로 등장했다,

한편 검찰의 수사에 의해 남재준, 이병호 전 원장에 이어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한 이후 긴급체포가 되면서 국정원 특수활동비 수사는 절정을 향해 달리고 있다.

이에 앞서 13일 검찰에 출두한 이병기 전 국정원장은 “우선 국정원 자금이 청와대에 지원된 문제로 인해서 국민 여러분께 실망과 심려를 끼쳐드린 것에 대해 대단히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고 밝혔고 이어서 검찰의 수사에서 이 전 원장은 청와대 요구로 특수활동비를 상납한 사실을 인정한 것으로 알려져 긴급 체포가 됐다.

특히 검찰은 이 전 원장이 재임 시절 전임인 남 전 원장 때보다 두 배 더 많은 1억 원을 건넨 것으로 보고, 정기적인 납부 액수가 늘어난 점에 주목하고 있으며 이는 청와대에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보내는 것이 일종의 관행이었다는 주장을 반박할 근거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검찰은 또 이 전 원장이 국정원장을 마치고 대통령 비서실장으로 영전한 것이 이런 자금 상납의 대가였는지에 수사력을 모우고 있으며 만약 인사권을 가진 청와대 윗선에 돈을 상납하고 대가를 챙겼다면 그 자체가 뇌물 혐의의 증거가 될 수 있기에 파장은 거세게 일 것으로 보인다.

한편 검찰의 한 관계자는 14일 “조사 과정 등 제반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이 전 원장을 긴급체포했다며 체포시한 안에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면서 “수사가 막바지로 접어듦에 따라 나머지 전직 국정원장 2명의 신병처리 여부와 함께 박근혜 전 대통령의 조사 시기와 방식도 결정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