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화면 캡쳐

[코리아데일리 김민정 기자]

김장겸 MBC 사장 해임안 처리가 또 다시 미뤄졌다. 10일 열린 방송문화진흥회 임시이사회에서 김장겸 해임 결의안을 처리하려고 했지만 3명의 야권 추천 이사들이 불참석했고 김장겸 사장 역시 출석하지 않아 8일에 이어 다시 한 번 더 미뤄지게 됐다. 다음 임시이사회는 13일 오후 2시에 열린다.

김장겸 MBC 사장은 10일 오후 4시 임시 이사회에 출석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또한 야권 이사 3인(권혁철·김광동·이인철) 이사 역시 '한-태국 국제방송세미나' 해외출장을 이유로 이사회에 불참했다. 이들은 김 사장 해임안의 내용과 절차에 문제가 있다며 지난 6일 서울남부지법에 '임시이사회 소집 무효 가처분 신청'을 하기도 했다.

이원기 방문진 이사장은 "야권 이사들이 여러차례 참석 요청에도 불구하고 오지 않아 유감스럽다"면서도 "MBC 공적 책임과 관련한 중대한 사안이고 사장 거취문제와 관련돼 있어 (야권이사들 없이) 결정 내리기에는 미흡한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가급적이면 김 사장이 나와서 해임 사유에 대해 다른 견해가 있다면 국민들 앞에서 이야기하고 질의응답도 하고 시시비비를 가릴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유기철 이사는 "소명서를 검토해보니 왜곡과 거짓, 면피로 점철돼 있었다"고 비판하며 "이사회에 나오지 않겠다면 (결과가 어떻든) 이의제기를 하지 않겠다는 내용의 확인서라도 받아야 할 것 같다"고 주장했다.

참석한 이사들 사이에서는 '당장 해임안을 결의해야 한다'거나 '미뤄야 한다'는 등 의견이 분분했으나 '가급적 많은 이사들이 출석하는 이사회에서 해임안을 의결해야 한다'는 의견이 우세했다.

한편 지난 8일 당시 소명을 위해 방문진을 찾았다가 MBC 노조원들과 실랑이 끝에 발길을 돌린 김 사장은 해임 추진에 대한 소명서를 방문진에 제출한 바 있다.

김 사장은 소명서를 통해 "그동안 헌법과 방송법은 물론, MBC 방송 강령을 포함한 사규에 어긋남이 없도록 법과 절차에 따라 회사를 경영해왔다"며 "억지 해임사유를 갖다 붙이고 있다"고 항변했다. 이어 "공영방송 MBC의 현 사장을 강제로 해임하고 정권의 입맛에 맞는 사장을 세우기 위해 구실을 갖다 붙이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김장겸 사장 퇴진과 방송 정상화를 내걸고 오늘로 68일째 파업 중인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는 김 사장 해임안이 방문진에서 처리된 후에는 파업을 풀 것으로 보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