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이은경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내외는 국빈으로 방한한다. 미국 대통령의 국빈방한은 1992년 조지 H.W.부시 대통령 방한 이후 25년 만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장‧차관급 인사를 공항으로 파견해 마중하고 청와대 국빈만찬에 초청하는 점에서 트럼프 대통령 내외는 공식방문, 실무방문과 다른 예우를 받게 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 청와대에서 취임 이후 세 번째 정상회담을 개최한다.

트럼프 대통령과 멜라니아 여사는 오는 7일 정오쯤 우리나라에 도착하면 강경화 외교부 장관, 조윤제 주미대사 내외의 영접을 받는다. 이 과정에서 예포 21발이 발사된다. 모두 국빈 예우에 따른 절차다. 트럼프 대통령은 첫 방한 일정으로 경기도 평택 주한미군기지 캠프 험프리스로 이동한다.

양국 정상 내외는 같은 날 오후 청와대 공식 환영식에서 만난다.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경내에서 정상회담을 갖는다. 그동안 김정숙 여사와 멜라니아 여사는 청와대 상춘재에서 별도로 환담한다. 양국 정상은 회담을 마친 뒤 상춘재로 합류하고, 산책을 통해 친교를 확인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어지는 공동 기자회견에서 회담 결과를 발표한다.

국빈만찬은 같은 날 저녁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다. 양국 초청인사만 120여명인 대규모 만찬자리다. 트럼프 대통령 내외를 비롯해 존 켈리 백악관 비서실장, 허버트 맥마스터 국가안보보좌관,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 등 미국 측 방한인사는 50여명이다.

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는 영빈관 1층에서 트럼프 대통령 내외를 영접해 만찬장으로 안내한다. 양국 정상 내외가 만찬장으로 입장하면 미국 국가, 애국가 순으로 국가가 연주된다. 만찬사와 건배제의는 문 대통령, 트럼프 대통령 순으로 이뤄진다.

국빈만찬이 끝나면 밤 9시쯤 국악, K팝, 행진곡을 연주하는 문화공연이 시작된다. 문화공연 역시 국빈만찬처럼 국빈방문의 격에 맞춘 예우다. KBS 교향악단, 프로듀서 정재일씨, 가수 박효신씨가 이 공연에 출연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8일 오전 주한미국대사관 직원과 가족을 격려한 뒤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연설할 예정이다. 미국 대통령의 국회 연설은 김영삼정부 시절인 1993년 빌 클린턴으로부터 24년 만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마지막 방한 일정으로 국립현충원을 방문해 헌화한 뒤 아시아 3개국 순방의 마지막 국가인 중국으로 이동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