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이은경기자] 한 학기 동안 시험 부담 없이 자유롭게 진로를 모색하는 ‘중학교 자유학기제’가 내년부터 ‘자유학년제’로 확대된다. 내년에는 전체 중학교의 절반가량인 1470개교가 자유학년제를 운영한다. 자유학년제 참여 학교의 1학년 교과성적(내신)은 고교 입시에 반영되지 않는다.

교육부는 5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중학교 자유학기제 확대·발전 계획’을 확정해 발표했다. 2014년 시범운영을 거쳐 지난해부터 전면 실시된 자유학기제는 1학년 1학기나 2학기, 2학년 1학기 중 한 학기에 중간·기말고사 등 지필고사를 보지 않고 다양한 진로체험 활동과 토론·참여식 수업을 진행하는 제도다. 평가는 학생의 성장과 발달에 초점을 맞춘 과정 중심으로 이뤄진다.

계획에 따르면 내년에도 전국 3210개 모든 중학교에서 자유학기제가 시행된다. 이 가운데 약 46%인 1470개교에는 1학년 1·2학기를 모두 자유학기로 운영하는 자유학년제가 도입된다. 특히 경기·광주·강원 지역은 관내 모든 중학교가 자유학년제를 운영하기로 했다. 자유학기제 시행 학교에는 평균 1800만원이, 자유학년제 실시 학교에는 2800만원이 지원된다.

교육부는 자유학년제 도입을 위해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개정안을 입법 예고한 데 이어 국무회의 등을 거쳐 이달 안에 개정 작업을 마무리할 방침이다.

전국 시도교육청은 자유학년제를 도입하는 중학교 1학년 학생의 내신을 고입에 반영하지 않는다는 내용을 내년 3월에 조기 예고한다. 한 학기만 자유학기를 시행해도 고입에 1학년 전체 내신을 반영하지 않는 방안도 시도교육청별로 검토 중이다.

교육부는 이날 정책 발표후 “농산어촌과 중소도시 학교에 질 높은 체험 프로그램을 우선 배정하고, 행정기관·민간·대학 등과 협력을 강화해 양질의 체험처와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겠다”며 “자유학기나 자유학년을 이용해 학부모의 불안감을 부추기고 사교육을 조장하는 학원 등을 집중 모니터링하고 교육청 등과 합동점검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