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라인 커뮤니티

[코리아데일리 김민정 기자]

자금 압박을 통해 일본군 위안부 기록물의 유네스코(UNESCO)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막은 일본이 유네스코에 제도변경을 지속 압박하고 있다.

4일 산케이신문에 따르면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문부과학상은 3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유네스코 총회에서 가맹국의 담당 장관 자격으로 연설해 "일본의 주도로 세계기록유산의 심사를 개혁하기로 한 것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그는 위안부 기록의 등재가 보류된 것에 대해 "심사개혁의 취지에 따른 결정"이라고 평가하며 "세계기록유산의 책임 있는 가맹국으로서 유네스코의 개혁에서 역할을 다하겠다"고도 강조했다.

그는 오드리 아줄레이 유네스코 차기 사무총장과 회담한 뒤 "회담에서 유네스코의 정치화 흐름을 막기 위해 지도력을 발휘하도록 요구했다"고 스스로 밝히기도 했다.

일본 정부는 지난 2015년 중국이 신청한 난징대학살 관련 자료가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된 뒤부터 유네스코에 심의 절차 등에 대한 개혁을 요구하고 있다.

유네스코는 이에 당사국 간 견해가 대립할 경우 최장 4년간 사전협의를 권장하는 방안을 마련한 바 있다. 문제는 해당 규정이 앞당겨 적용돼 지난달 말 '일본군 위안부 기록물'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가 저지됐다.

일각에서는 일본이 자금으로 유네스코를 압박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일본이 유네스코에 내는 분담금은 전체의 9.7%에 달한다. 일본은 난징대학살 관련 자료의 등재에 항의하며 작년부터는 분담금을 내지 않고 있다.

유네스코는 1945년 창설된 이래 가난과 문맹 해소, 세계유산 보호 등의 노력으로 명성을 쌓았다. 그러나 지난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유네스코 탈퇴선언을 하며 혹독한 재정위기 앞에 놓였다. 이에 일각에서는 유네스코가 최대 ‘자금줄‘인 일본 입김에 무릎을 꿇은 것이 아닌지 우려 섞인 시선이 나오고 있어 귀추가 주목될 전망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