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라인 커뮤니티

[코리아데일리 김민정 기자]

경찰이 KB국민은행 여의도 본점을 압수수색했다. 서울 영등포경찰서는 3일 여의도 KB금융지주 본사 건물 HR본부장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9월 KB금융그룹노동조합협의회(KB노조)는 윤종규(62) KB금융지주 회장 연임 찬반 설문조사 과정에 사측이 조직적으로 개입했다며 윤 회장과 HR본부장을 업무방해 및 부당노동행위 등 혐의로 경찰에 고소했다. KB노조는 9월 초 윤 회장 연임을 놓고 진행된 설문조사 당시 사측이 10여개 단말기를 이용해 중복 응답하는 방식으로 답변을 조작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조작된 ‘찬성’ 의견은 4,000건 이상이라는 게 노조 입장이다. 노조 관계자는 “여러 정황상 중복 응답한 17개 단말기 소유자는 모두 특정부서 직원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KB국민은행 측은 수사 중인 사안이라 아직 회사 차원의 공식적인 입장은 없다고 밝혔다. KB금융지주는 “조직적 개입은 없었다”며 “노조가 주장하는 회사 차원의 개입은 없던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의혹이 불거졌을때 노사가 공동으로 조사하자고 제안하는 한편 문제가 있으면 책임자를 엄중히 처벌하겠지만, 노조가 경찰에 고소해 무산된 바 있다”고 말했다. 이어 KB금융지주 관계자는 이날 “고발인(노조) 조사가 이뤄진 뒤 사실관계 확인 차 압수수색을 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경찰 관계자는 “현재 노조 관계자를 불러 고소인 조사만 진행한 상태”라며 “압수한 컴퓨터 등에 대한 분석을 통해 혐의점을 검토한 뒤 조만간 윤 회장 등을 소환해 조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검찰을 포함한 수사당국이 금융회사를 압수수색한 것은 올 들어서만 여섯 번째다. 이에 금융계에서 정권 교체에 따라 금융계에 사정한파가 몰아닥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