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이은경기자] 정부가 외국어고·국제고·자율형사립고 폐지를 위한 첫 단계로 내년부터 학생 우선 선발권을 없애기로 결정하면서, 첫 대상이 된 중학교 2학년생들이 큰 혼란에 휩싸였다.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시·도 부교육감 회의를 열어 ‘자사고·외고·국제고·일반고 고입 동시실시 추진방안’을 발표했다. 이어 이를 위한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일부 개정안을 40일간 입법예고했다. 현재 전기에 신입생을 우선 선발해 온 외고·자사고·일반고가 내년부턴 일반고와 마찬가지로 후기에 모집하는 것이 골자다. 정부는 그간 입시 경쟁과 학교 서열화를 완화하고 고교 교육을 정상화하기 위해 외고·국제고·자사고를 일반고로 전환하겠다는 목소리를 내왔다. 이번 학생 동시 선발은 일반고 전환에 앞서 이들 학교로 우수 학생이 쏠리는 것을 막으려는 조치로 해석된다.

입시전문가들은 선발 시기가 일원화되면 외고·국제고·자사고 지원자 감소는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한다. 실제로 자사고 지원자 수는 점차 줄어드는 추세다. 종로학원하늘교육이 서울 소재 광역 단위 자사고 22곳의 2017학년도 입시 경쟁률을 분석한 결과, 평균 경쟁률이 1.42 대 1로 전년보다 1.62 대 1보다 떨어졌다. 22곳 중 8곳(36.4%)은 경쟁률이 1.2 대 1이 되지 않아 면접 없이 추첨으로 신입생을 선발했고, 5곳(22.7%)은 미달이었다. 이만기 유웨이중앙교육 평가이사는 "최근 대입에서 학생부 중심 전형의 강화로 자사고와 외고, 국제고의 지원율이 하락하는 추세"라며 "그간 경쟁력이 없었던 광역 자사고들의 일반고 전환을 가속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지역 명문 일반고 쏠림 현상'도 더욱 심화할 것으로 보인다. 외고·국제고·자사고 지원이 위축되면서 학업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이 지역 내 인기 학군으로 몰릴 수 있다는 것. 임 대표는 특히 이런 현상이 비교육특구 지역에서 더욱 심할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교육특구 지역은 외고·자사고에 지원하지 않더라도 지역 내에 소재한 명문고 진학기회가 많은 편이지만, 비교육특구 지역의 경우 현재 광역단위로 선발하는 외고·자사고에 지원이 가능했으나 전형일정 통합으로 인해 학교 선택권이 크게 위축될 것”이라고 전했다.

입시전문가들은 “일단 목표한 대로 하되, 신중하라”고 조언한다. 임 대표는 “외고·자사고·일반고를 준비해 온 중2 학생들은 지금처럼 철저히 준비하면서 외고·자사고·일반고의 유불리를 면밀히 따져본 후, 상황을 살피고 3학년 1학기에 최종 결정하라”고 했다. 우연철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수석연구원은 “뚜렷한 진로와 목표가 있는 학생이라면, 정책에 따라 흔들리기보단 초심대로 하는 게 옳다”며 “예컨대 ‘어학영재 양성’이라는 애초 외고 설립 목적에 맞게 정말 외국어에 관심이 있거나, 국제기구 및 지역전문가로서 갖춰야할 국제적인 감각을 배우기 위해 국제고 진학을 꿈꾸는 학생이라면, 본인의 뜻대로 이루고 싶은 진로에 맞춰 고교 진학을 준비하라”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