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화면 캡쳐

외교부가 오스트리아 빈에 비영리 재단으로 설립된 '세계시민을 위한 반기문 센터'에 정부 예산 100만 달러를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힌 가운데 개소식도 하지 않은 '세계시민을 위한 반기문 센터'에 정부가 거액을 지원했다는 의혹이 일었다.

이에 외교부는 "국익증진의 차원에서 지원한 것이며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고 26일 해명했다.

당국자는 "오스트리아 정부의 후원하에 지난 8월 개소된 센터는 내년 중 국제기구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며 '유엔의 지속가능개발목표 실현을 위한 세계시민교육(SDGs)' 증진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두 개 이상의 국가가 참여 의사를 밝혀야 내년 중 국제기구로 전환될 수 있음을 감안, 우리 정부의 센터 참여 의사를 밝히기 위해 8월 중 예산 편성을 요청하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이 당국자는 "아직 국제기구 전환 이전임을 감안, 국제기구 분담금이 아닌 한국국제교류재단(KF) 예산으로 지원하게 됐으나, KF 사업 전반의 효과를 크게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 국익증진의 차원에서 동 센터 지원을 결정하게 됐으며 국제교류재단법 상 외국의 단체나 기관을 지원하는 데 문제가 없다"고도 전했다.

당국자는 "특히 세계시민 교육은 우리 정부가 그간 유엔에서 논의를 주도해온 이슈이므로 센터 활동에 초기부터 관여하는 것이 우리 외교 역량 강화에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판단한다"며 "향후 우리 정부는 투명하고 효과적인 예산 집행을 위해 센터 측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구체 사업 집행을 지속 감독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