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화면 캡쳐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한국노동조합총연맹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지도부 등을 청와대 만찬에 초청한 노동계와의 대화가 민주노총 지도부의 불참으로 ‘반쪽짜리’ 회동에 그치고 말았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오전 “민주노총 등 양대 노총 지도부와의 간담회가 열리는 본관 접견실은 주로 정상급 외빈 접견 시 사용된다”며 “노동계 예우 차원”이라며 행사 준비에 공을 들였다. 청와대는 만찬 메뉴로 가을 전어를 준비한다고 미리 알리기도 했다.

민노총 지도부가 회동에 불참한 데 대해 문 대통령은 “다음 기회에는 같이할 수 있는 자리를 기대한다”고 말했지만 이날 만남을 계기로 ‘사회적 대화 복원’을 꾀한 문 대통령의 계획에 차질이 생겼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날 문 대통령은 "지난 10년 정도 우리 노동은 아주 소외되고 배제됐으며 국정의 파트너로 인정받지 못했다"면서 "노동계와 정부 사이에 국정의 파트너로서의 관계를 복원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고 시급한 과제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은 노동계 현안 해결에 정부와 청와대가 힘써 달라며 양대 노총이 복귀해 노사정위원회가 열리면 첫 회의만큼은 문 대통령이 참석해달라고 제안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한국노총 출신의 김영주 의원을 노동부 장관에 임명하고 최초의 민주노총 출신 위원장을 위촉한 의미가 뭐였겠느냐”며 “민주노총이 불참 이유로 겉으로는 민주노총의 조직 체계와 질서를 훼손했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11월로 예정된 위원장 선거 등 내부의 정치적 이유도 큰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