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라인 커뮤니티

[코리아데일리 김민정 기자]

서울 서초구 잠원동 한신4지구 재건축 수주를 넘긴 롯데건설이 경찰의 압수수색까지 받으며 당시 제기됐던 의혹이 사실로 드러날 가능성이 커져 향후 수사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서울 서초경찰서는 서울 서초구 잠원동 한신4지구 재건축 사업 수주과정에서 조합원들에게 금품을 제공한 의혹과 관련해 롯데건설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경찰은 롯데건설에 도시 및 주거환경 정비법 위반 혐의를 적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잠원동에 있는 롯데건설 주택사업본부를 압수수색하고 자금 집행 내역을 포함한 각종 서류와 장부, 컴퓨터 하드디스크 저장 자료 등을 확보했다. 앞서 롯데건설은 공사비 1조원 규모의 한신 4지구 재건축 시공권을 따내기 위해 GS건설과 경쟁을 벌였으나 수주전에서 졌다.

이 과정에서 GS건설은 사설 신고센터인 '불법 매표 시도 근절을 위한 신고센터'를 운영해 그 결과를 시공사 선정 투표가 끝날 무렵 공개했다. GS건설은 당시 한신4지구 시공사 선정 총회가 있던 날 재건축 수주 과정에서 금품·향응 신고가 있었다고 폭로했다.

GS건설의 보도자료에 따르면 한신4지구 재건축 신고센터 운영 6일 만에 227건의 금품·향응 제공 관련 자진신고와 상담 요청이 들어왔다. 이 가운데 실제 금품·향응 신고가 총 25건이 접수됐다. 현금 제공은 4건, 현금과 청소기 1건, 현금과 숙박권 1건, 상품권과 화장품 1건, 명품가방 1건 등의 사례가 포함됐다. 또 법률 검토를 거쳐 수사 의뢰를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지만, 현재까지 후속 조치는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사정기관에 따르면 이번 경찰 수사는 한신4지구 조합원 1명이 롯데건설이 조합원들에게 금품을 뿌린 의혹이 있다며 고발장을 접수한 것과 함께 GS건설의 발표도 계기가 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GS 건설은 신고센터에 제보가 접수돼 증거품으로 확보해 둔 현금다발, 백화점 상품권, 명품백, 명품벨트 등을 자체 보관하고 있는 상태다. 추후 수사기관에서 협조요청을 하면 증거품을 제출할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GS건설은 금품과 향응을 제공한 업체명을 밝히지는 않았다. GS건설이 업체명을 밝히진 않았지만, 한신4지구 재건축 수주전에서 맞붙은 업체는 롯데건설이다. 누가 봐도 롯데건설을 겨냥했음은 짐작할 수 있다.

GS건설의 이런 폭로에 롯데건설은 불쾌감을 드러냈다. 롯데건설은 "한신4지구에서 위법 행위를 한 적이 없다"면서 반발했다. 롯데건설은 법적 대응을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경찰이 전격적으로 압수수색에 나서면서 상황은 정반대로 흐르는 모양새이다.

경찰 관계자는 "GS건설이 이 건과 관련해서 수사 의뢰를 하거나 고소하지는 않았으나, 해당 내용을 포함해서 전반적인 사실관계를 확인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압수물 분석이 일단락되는 대로 조만간 롯데건설과 재건축조합 관계자들을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건설업계는 이날 롯데건설 압수수색 소식에 업계 전반으로 수사가 확대되지 않을까 긴장하고 있는 분위기다. 이는 그동안 강남권 재건축 수주 과정에서 경쟁이 불붙으면서 불법으로 적발될 수 있는 행위들이 관행처럼 이뤄져 온 측면이 있기 때문이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최근 일련의 강남권 재건축 수주전에서 경쟁이 과열되면서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 금품·향응 제공 사례가 없지는 않았을 것"이라며 "경찰 수사가 어디까지 확대될지 긴장하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