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청원ㆍ최경환 2인으로 압축된 자유한국당의 친박 분노 향후 정계개편에서도 변수

[코리아데일리 = 이규희 기자] 미국 방문차 23일 출국하는 홍 대표가 오는 28일 귀국 이후 윤리위 징계 결정을 매듭짓는 후속 절차에 착수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향후 정국은 친박 대 비박의 골깊은 싸움이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이는 22일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와 서청원 등 친박 핵심 의원들이 "서로 물러나라"며 설전을 벌이는 등 한국당 내분이 점차 정치권을 감싸고 이기 때문이다.

이 같은 감정의 싸움은 한국당 윤리위원회가 지난 20일 탄핵 사태의 정치적 책임을 물어 박근혜 전 대통령과 친박의 핵심인 서청원·최경환 의원에 대해 출당 조치로 이어지는 '탈당권유' 징계 결정을 내리자 침박에서 홍준표 대표의 사퇴를 요구하며 맞서면서 정국의 새로운 변수로 자리잡기 시작했다.

▲ 정국의 바로미터로 등장한 박근혜 전 대통령과 서청원 최경환 의원 (사진 코리아데일리 DB)

이에 대해 서청원 의원은 기자회견을 통해, "홍 대표 체제는 종식돼야 한다. 홍 대표는 지금이라도 각성하고 대표직을 사퇴하기 바란다"며 "홍 대표는 알량한 법 지식을 활용해 혹세무민하고 내로남불식 징계의 칼을 휘두르고 있다"고 반박하고 나섰다.

최경환 의원도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탈당권유' 징계에 대해 "독재적 행태이자 정치적 보복 행위"라며 홍 대표의 즉각 사퇴를 요구하는 등 홍준표 체재에 강한 불만을 표출해 냈다.

두 산맥의 반발에 대해 홍 대표도 서 의원의 사퇴 요구에 "폐수를 깨끗한 물과 같이 둘 수는 없다"며 "노욕·노추로 비난받지 마시고 노(老) 정객답게 의연하게 책임지고 당을 떠나시라"고 비판하면서 2라운드는 시작이 됐다.

이러한 가운데 양측은 향후 전면전도 피하지 않겠다는 각오여서 한국당 내 내분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이며 서청원 의원은 "홍 대표 체제를 허무는 데 앞장서겠다. 뜻을 같이하는 동지들과 함께 하겠다"며 친박 규합에 나섰다.

이러한 정국이 정치권에 관심을 끄는 것은 박근혜 전 대통령과 달리 서청원ㆍ최경환 의원은 소속 의원들의 제명 의결이 수반돼야 해 현재로선 인적 청산의 완전한 이행을 장담하기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이다. 부결될 때엔 ‘도로 친박당’이란 비난이 불가피해 바른정당 탈당파의 발길을 주춤하게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당 윤리위원회의 탈당 권유 징계 의결에 서청원ㆍ최경환 의원이 강하게 반발하는 데엔 당내 친박 세력을 결집해 버틸 수 있다는 계산이 섰기 때문으로 보인다.

두 의원이 탈당권유 징계 이후 10일 이내인 29일까지 탈당하지 않으면 이들의 당적 정리 문제는 의원총회 의결로 넘어가게 된다. 당헌ㆍ당규상 현역 의원을 제명하려면 재적 의원 3분의 2 이상의 동의가 필요하지만 당내 정치 지형상 이게 말처럼 쉽지 않다.

정계의 한 인사는 “박근혜 정부 시절 공천을 받은 초ㆍ재선들은 친박계가 다수”라며 “특히 친박 실세였던 최 의원에게 공공연하게 도움을 받은 의원들은 배신하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의총을 소집하기까지 과정도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경선에서 친박계의 지원을 받아 당선된 정우택 원내대표가 두 의원의 정치 명운을 결정 짓는 의총 소집에 적극 나서기는 쉽지 않다. 원내대표 임기가 끝나는 12월 중순까지 이 골치 아픈 문제를 아예 손 대지 않고 차기 원내대표에게 넘길 가능성도 있어 친박의 탈당 권유는 해프닝으로 끝날 공산이 커다.

이렇게 되면 바른정당 탈당파의 복당은 더욱 결과를 예단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갈 수 있다. 바른정당 관계자는 “한국당이 고작 이 정도 수준의 인적 청산 문제도 매듭 짓지 못하고 분란이 일어나면 탈당, 복당의 명분은 더욱 약해진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한국당 내에서도 친박계가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기 시작하면 보수통합의 공간은 좁아질 수밖에 없다.

친박 청산을 둘러싼 한국당 내 감정의 싸움이 계속되자 바른정당 자강파도 목소리를 높이기 시작해 야권의 맹수들의 싸움은 감정의 골을 떠나 지방자치 선거전이 다가올수로 더욱 더 이전투구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