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화면 캡쳐

[코리아데일리 김민정 기자]

소방청 내 대구·경북(TK) 출신 임직원들로 구성된 ‘낙동회’라는 사조직이 특정 지역 직원을 사찰했다는 의혹에 대해 소방청이 사실상 인정했다.

16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권은희 국민의당 의원은 경기도 남양주 수도권119특수구조대에서 열린 소방청 국정감사에서 사찰이 이뤄졌을 당시 국민안전처 소방상황센터장이었던 변수남 119구조구급국장에게 “사찰을 지시한 적이 있냐?”고 물었고 변 국장은 “해당 직원인 B씨가 119상황실에서 근무하게 되면서 업무능력과 자질을 알아봐야 했다”고 답했다.

권 의원은 “감찰은 권한을 가지고 사실에 근거해 해당 인물에 대한 조사를 하는 것이고 사찰은 권한이 없는 상태에서 사실에 기초하지 않은 부정적 풍문을 서술한 것”이라며 “사찰 한 것이 맞느냐”고 재차 추궁했다. 이에 변 국장은 “사찰이라고 하기에는 맞지 않지만 해당직원에 대한 조사를 실시한 것은 맞다”고 대답했다.

권 의원은 또 "낙동회와 관련한 직원들의 사찰 의혹은 소방의 인사 행정이 문제가 많기 때문"이라며 "소방의 인사는 차별이 심하고 투명하지 않고 부정이 많다"고 비판했다. 이어 "특히 소방 공무원들이 가장 관심이 많은 인사교류 행정에서 부정행위들이 나타나고 있다"며 "왜냐하면 인사교류를 통해 승진의 기회가 많은 국가직으로 전환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낙동회 사찰 논란은 지난 12일 권 의원이 행정안전부 국감에서 “소방청내에 TK 출신들로 구성된 낙동회라는 사조직이 있고 호남 출신 직원들에 대한 사찰이 진행되고 있다는 제보가 있다”며 김부겸 행안부 장관에게 사실 확인을 요청하면서 공론화됐다. 당시 권 의원은 해당 시찰문건이 119종합상황실 소속 A씨의 컴퓨터에 존재하고 해당 컴퓨터를 확보해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이에 조종묵 소방청장은 해당 컴퓨터를 곧바로 확보하고 자체 감사를 시작했다.

권 의원은 “인사전입 관련해서 지역별 차이가 있고 실제로 TK와 부산·경남(PK)이 다른 지역에 비해 2배의 전입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며 “실제 감사우너 확인 결과, 인사교류 부당전입 사실이 확인됐다”고 지적했다. 감사원에 따르면 부당전입을 막기 위해 필요한 소요기간을 정해놓는데 이를 지키지 않은 사례가 2012년 2건으로 모두 TK 지역에서 나왔다.

조 청장은 “소방청으로 독립한 이후 지역안배 균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소방준감 인사에서도 간부생 출신 2명, 비간부생 출신 1명 등 3명을 인사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