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라인 커뮤니티

[코리아데일리 김민정 기자]

살생없이 얻을 수 있는 '인공 고기'가 개발돼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 13일 SBS 뉴스는 동물보호와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인공 고기'가 미래먹거리로 주목받고 있다고 보도했다.

인공 고기는 동물에서 추출한 줄기세포를 근육, 지방세포와 함께 배양해 고기로 만드는 것으로 목장이 아니라 실험실에서 만들어지는 고기를 말한다.

인공적으로 만들었으나 맛과 향은 여느 고기와 별 차이가 없단 평가가 나오고 있다. 특히 잔인한 도축과정, 분뇨나 메탄가스 배출과 같은 환경오염 없이 고기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또한 조류인플루엔자나 광우병 같은 전염병 걱정도 없다,

도널드 킹 영국 소 전염병 연구소 박사는 “유엔과 국제수역사무국 연구에 따르면, 인공 고기 기술은 향후 30 ~40년 인구 증가에 대비할 수 있는 좋은 지침을 제공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에 빌 게이츠와 구글 공동창없자 세르게이 브린 같은 IT 기업 대표들이 앞다투어 ‘인공고기 기술’에 수백억원 씩 투자하고 있다. 현재는 닭고기 450g을 만드는 데 1천만원의 돈이 들어가는 상황이지만 지금의 발전 속도라면 5년쯤 뒤에는 상용화가 가능할 전망이다. 그러나 장기간에 걸쳐 진행해야 할 인체 유해성 검사와 자연의 섭리를 거스른다는 부정적인 인식은 해결해야 할 과제로 남아있다.

근래 들어 살충제 달걀 사태를 비롯해 거의 매년 조류인플루엔자(AI), 구제역 등이 발생하며 사회적 문제로 대두했다. 근본적인 원인이 밀집 사육과 공장형 축산이라는 점이 수차례 지적됐다.

이에 유럽연합(EU) 국가 등을 중심으로 동물복지 개념이 일찍이 자리잡아가고 있는 국제적 추세와 더불어 동물복지 축산에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인공고기’ 또한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